가슴이 시키는 일 Part 2 실천편 - 꿈과 행복을 완성시켜주는 마음의 명령 가슴이 시키는 일 2
김이율 지음 / 판테온하우스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얼마나 가슴이 시키는 대로 살았는지 생각해 보았다. 그 결과 나는 마음 대신 머리가 시키는 대로 했다는 생각이 든다. 대학을 선택할 때에도 ‘성적에 맞춰 간다.’라는 머리의 생각을 따랐다. 머리, 그것은 현실이기 때문이다. 뭐든지 분수에 넘치지 않게 적당히, 적당한 곳에서 일할 수 있다는 걸 당연하게 생각했다. 한 살 한 살 먹어감에 모험을 잘 즐기지 않는 타입으로 변해갔다. 지금의 안정이 좋고 불안정은 싫다.

아마 지금 이런 생각을 많이들 가질 것이라 생각한다. 어른들에게 배운 것도, 사회에서 배운 것도 다 안정과 분수에 맞게 살라는 이야기였으니 말이다. 모험과 도전은 만화책 이야기 소재일 뿐이라고 말이다.

사람들은 한 번씩 머리와 마음은 싸운다고들 한다. 가슴이 시킨다는 주제는 단골 드라마 소재로도 많이 사용된다. 어느 때 드라마를 보면서 드는 생각은 ‘참으로 힘들게 산다.’라는 생각 뿐. 나는 이성과 감성의 싸움에서 철저히 이성 편이었나 보다. 이성과 감성의 싸움에서 사람들도 이성을 선택할 것이다. 그래서 스펙이니 집안 배경 등을 많이 보는 게 아니겠는가. 사랑만 가지고는 살 수 없다고들 하지 않는가.

머리는 미래를 생각하고 마음은 현재를 바라본다. 이들 간의 충돌은 아마 평생 끝나지 않을 싸움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한 번쯤은 내가 원하는 일, 가슴이 시키는 일을 해볼 수 있는 용기를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 돈에 구애 받지 않고, 시간에 구애 받지 않으면서 하고 싶은 걸 하면서 말이다.

언제나 머리가 시키는 일만 해왔으니 이제 가슴의 이야기도 들어줘야 하지 않겠는가. 진정 내가 원하는 것, 내가 가슴의 의견을 먼저 들어볼 수 있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그래서 이 책을 본 것이고 후회하지 않기를 바란다. 이 책을 보는 다른 사람들도 후회하지 않기를, 즐거운 시간이고, 가슴에게 의견을 구할 줄 아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나 또한 그랬으면 좋겠고 이성에게 조금만 귀를 닫고 살았으면 한다. 철저하고 처절하게 왕따 당한 감성을 위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