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만 명의 눈물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숨겨진 이야기
이옌 지음, 이은희 옮김 / 리베르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사람에게 가지고 있는, 가장 원초적인 단어들이 책 안에 있었다. 서로의 이야기를 담은 이 책은 오랜만에 마음을 자극하는 책이었다. 칼이 아닌 무른 심장으로 말이다. 무른 심장이 칼의 끝보다 더 강했다.

살기가 힘들다고 이야기들 한다. 언제나 하늘보다는 아스팔트를 쳐다보는 일이 많은 게 세상살이다. 나도 하늘보단 아스팔트를 많이 보고 다닌 거 같다. 마음의 여유가 없었던 것이다. 그러니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틈이 없었던 것이다.

이 책을 읽는 2주 동안 더 참고, 다른 이의 이야기를 듣고, 하늘 한 번 더 보려 노력하였다. 솔직히 많이 힘들었다. 일의 느림에 속이 터지기도 하였다. 내가 해야 할 일이지만 하기 싫다는 속 좁은 마음에 딩가딩가하고 놀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내 마음의 안정이 찾아왔다. 날이 따뜻해져 그런 건지, 아니면 스트레스를 내가 이긴 건지는 모르겠다. 이 마음이 든 때를 틈타 이 책을 보기 시작했다. 책을 바라보니 무른 마음이 책과 맞닿았다. 그리고 나의 마음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너는 어떤 단어가 마음에 남아있냐?’,‘너는 이렇게 지낼 수 있겠냐?’하는 등의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에게도 이런 일이 생긴다면 난 어떻게 할 거 같니?’라는 의문이 들었다. 하지만 그리 무겁지는 않았다. 앞으로 살아가며 찾아갈 수 있는 의문의 답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20대라면 아직 모를 수 있고, 나이가 많으시다면 아마 알고 계시리라 생각한다.

사랑이라는 단어는 참으로 사람을 무르게 만드는 거 같다. 프라모델, 컴퓨터, 이런 거에 줄 마음을 이 책에 한 번 주길 바란다. 만약 나의 세상살이가 힘들다 생각한다면, 마음이 고달프다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권한다. 마음의 무른 부분을 보고 싶으신 분들께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