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에듀윌 사회복지사 1급 핵심요약집 - 핵심개념 구조화노트 특별제공 / 3STEP 합격 솔루션 2021 에듀윌 사회복지사
손용근 외 지음 / 에듀윌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사회복지 공부는 특별한 사명감이 있어 시작한 건 아니었다. 그저 세상을 살다보니 선택의 기로에서 넓지 않은 선택지 중 하나였다. 그 선택지 중 가장 최선의 방법을 나는 골라 잡았다. 그러나 이 선택에서 한 가지 간과한 점이 있었다. 그것은 자격증의 급 수였다.

 


 

급 수라는 게 내 인생의 발목을 잡는 단어가 될 줄 몰랐다. 게다가 졸업하며 본 자격증 시험으로 급수가 나뉘었다. 4년 동안 실습한다고, 공부한다고, 아르바이트 한다고 노력한 게 무색하고, 부질없게 느껴질 정도로 화가 났었다. 수능도 아니고 이까짓 시험 하나 때문에 말이다.


 

이후 독학으로 도전하기를 몇 번, 합격과 불합격의 차이는 미비하였고, 의욕도 놓아버렸다. 돈의 문제도 있었지만 너무 안 되니 내 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진짜 내가 이 자격증을 만든 사람에게 과연 이걸로 전문성을 얻고, 검증할 수 있는가 하고 물어보고 싶었다.

이후 친구들은 여전히 도전했고, 나 또한 도전했었다. 그러나 미비한 당락은 포기의 마음 또한 함께 심어주었다. 게다가 나는 정말 머리가 나쁜가 하는 자괴감도 스멀스멀 자라났다.

 


 

이 자격증이 있다고 해서 내 노후를 보장해주진 못한다. 그런데 나는 다시 이 원수같은 사회복지 자격증에 도전한다. 내 발목을 잡지 않게, 각자의 갈 길을 가기 위한 연결고리를 풀어내고 싶어 다시 도전한다. 나의 원수,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이여. 올해의 시험준비로 2021년 시험으로 이 사무친 한을 끊어내 보자꾸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