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양이 권법 - 길고양이들의 숨막히는 격투와 수련의 명장면들!
악센트 지음, 홍미화 옮김 / 윌스타일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으며 마치 고양이들의 화보집 같았다. 현란하고 유연한 몸짓을 카메라에 담아내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많이 보였다. 찍은 사람의 소감이나, 이야기가 없이 그저 고양이, 그 자체에 몰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애묘인들의 마음을 흔들 수 있을 것 같았다.

처음 책을 보면서 어릴 때가 생각났다. 그때는 고양이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첫째는 밤에 번쩍번쩍 하는 눈빛이 무서웠다. 둘째는 아기 고양이의 울음 소리에 제법 소름이 돋았다. 그래서 있으면 있는대로 뛰었고, 없으면 없는대로 빠른 걸음으로 지나치거나 보이면 놀라 피하기도 했었다. 게다가 결정적인 건 강아지같이 먼저 다가오는 걸 좋아했었다.

그런 내가 나이가 들어가니 이 녀석들에게 ‘측은함’이라는 게 생겨나기 시작했다. 강아지보다 더 홀대당하고, 잔인하게 죽임을 당하는 거 같았다. 문화적으로도 더 열등하고 나쁜 동물로 취급당하고 말이다. 그래서인지 서점에 가면 퍽 눈에 띄어 자주 보곤 하였다. 고양이들에 관한 책도 보고, ‘고양이들을 위한 봉사를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여러 곳을 검색했었다. 하지만 아직 정기적 봉사를 나가는 곳은 없다. 그저 마음만 있을 뿐.

고양이들의 솜뭉치 펀치를 보며 다시 한 번 책을 보며 생각했다. ‘이 녀석들, 정말 괜찮은 걸까?’ 인간의 무한한 오지랖일 수도 있다. 바깥 생활이 녹록치 않음에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이러는 건지, 아니면 정말 즐거운 몸짓을 보여주고 있는 건지는 고양이 자신만 알 것이다. 그런데 인간인 내가 보기엔 녹록치 않은 바깥 생활에서 살아남기 위한 행동이 아닐까 싶었다. ‘나는 이만큼 강하고, 힘이 세다!’라는 걸 보여줘 건들지 못하게 하기 위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