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쓰는 법 - 내가 보고 듣고 맡고 먹고 느낀 것의 가치를 전하는 비평의 기본기
가와사키 쇼헤이 지음, 박숙경 옮김 / 유유 / 2018년 3월
평점 :
절판


인터넷으로 물건을 사도 댓글 한 번 남긴 적 없었다. ‘내가 리뷰를?’ ‘안 써도 그만이지 뭐.’ 이런 생각이 있었다. 그러면서 물건을 고를 때 댓글을 보게 된다. 하지만, 뭔가 정확한 정보를 얻기는 힘들었다. 나 또한 이렇게 정보를 주지 못할 바엔 안 적는 게 낫다고 생각했다.

그러다 이 책을 읽으며 생각했다. 글을 쓰는 것 자체가 정보를 제공하는 거 아닌가? 상상을 제공하기도 하고, 나의 생각을 정리해 남을 설득하기 위해 제공하기도 하고. 숙제로 교수님이 원하는 내용을 제공하기도 하고. 생각해보면 꽤나 많은 사람을 설득하기 위해 글을 썼었다. 하지만 스스로 만족한 적은 별로 없었다. 몇 번 글을 쓰는 법을 찾아보긴 했었지만, 나에게 필요한 정보는 아니었다. 다른 글과 비교를 해 보여주긴 하지만, 나에게 맞는 정보는 아니었다. 거기다 나의 마음에 차지 않았다. 그리고 그 책은 분리수거장에 그대로 직행했었다. 그렇게 갖다 버리기를 몇 번, 이 책을 보게 되었다. 내가 빠진 부분이라 느낀 곳을 채워주었다. 거기에 직설적으로 이야기 해주니 이해하기가 더욱 쉬웠다. 난 꽤 단순한 사람이었나 보다. 줄을 치면서 열심히 읽은 책이었다. 글을 쓰는 건 정확성을 기해야 하는 일이다. 위에 말한대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선 자료가 많은 것도 중요하지만 자료를 어찌 정리하는가도 중요한 일이니 말이다.

누군가를 설득하고, 감동시키고, 공감을 얻어낸다는 건 꽤나 어려운 일이다. 항상 느끼고 있지만 까다로운 작업이다. 이 까다로운 작업에 이 책의 도움을 받아 잘 해낼 수 있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