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츠 시네마 파티? 똥파리! - 양익준 감독의 치열한 영화 인생과 폭력에 대한 성찰
양익준.지승호 지음 / 알마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이 영화를 보긴 했었다. 워낙에 유명한 영화였다. 입소문을 타고 있었고, 거의 매일 같이

쏟아져 나오던 인터뷰와 기사를 어렴풋이 기억하고 있다. 그때도 이 영화의 평점은 과히

놀랄만했는데, 지금도 그렇더라. 9.22! 솔직히 이 평점 때문에 이 영화를 본 것 같다.

이 영화는 욕으로 시작해서, 계속 욕이 나오고...욕으로 끝나지는 않는다. 폭력이 당연히

중요한 소재였다. 그래서 그 폭력도 계속 등장한다. 감독과 주연배우가 동일 인물이라는 것은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 않을까. 나 역시 그 사실을 알고 영화를 보았으므로.

감독님이 원래 배우였다고 한다. 출연 영화를 안 본 것도 아닌데, 그 영화에서 배우로

출연한 이 분이 기억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똥파리에서는 계속 나온다. 처음부터 시작해서

쭈욱. 마지막 장면에는 빠지지만. 영화에 대한 감상...시간이 조금 지났기에 희미해지긴

했지만 솔직히 말해서 단시간 안에 욕에 너무 많이 노출된 것 같다는 생각을 했던 게

기억난다. 스크린을 통해서 폭력의 순간을 많이 목격할 수 밖에 없었고. 그래서 영화를

보고나서 무겁게 가라앉았던 그 기분을 얼핏 기억한다.

그랬던 그 영화 감독의 인터뷰 책이 나왔다. 책도 같은 제목이다. ‘똥파리

하지만 그 앞에 ‘let’s cinema party?‘라는 제목이 붙어있다. 표지에 감독님의 사진도 있다.

똥파리 영화에서는 결코 볼 수 없었던 표정이다. 영화보다 어쩌면 이 책이 더 인상깊었던

것 같다. ‘똥파리가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난 이 후에 감독이 들려주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어쩌면 미래가 담겨있으니까. 배우로서는 어떤 시간들을 겪었으며 어떻게 영화를

찍게 되었는지를 들어 볼 수 있었다. 물론 그 전까지도 기억은 거슬러 올라간다.

어린 시절과 가정사에 대해서도 약간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최초의 폭력을 경험한

곳이 가정이라고 했었던가, 이 감독의 이야기였던걸로 어렴풋이 기억하는데. 이 책을 보면서

영화의 어느 장면에는 본인의 실제 경험이 녹아있는 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 듯 했다.

어떻게 해서 배우가 되게 되었고, 배우를 하다가 어쨌던 연출을 하게 되었는지, 연출 공부를

하는 과정을 어떠했는지. 그리고 영화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어떤 배우를 꿈꾸는지,

어떤 영화를 지향하고 있는지...그런 내용들이 인상적이었다.

현재는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시간인 듯 했다. 그 기간에 이 책에 나온 것이고.

감독 자신의 이야기도 무척 흥미로웠지만, 이 책을 전부 읽고났을 때 이런 이야기까지

끌어낼 수 있었던 인터뷰어의 능력에 몹시 감탄했다고 해야하나. 이 책에는 물이 흐르는

듯한 자연스러움이 존재하고 있었고, 그래서 더 편안하게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던 게

아닐까 싶다.

만화를 엄청 좋아하고, 배우이자 감독인 이 분의 다음 행보가 기다려진다. ‘똥파리만큼의

성공은 물론 힘들지 않을까? 그런 성공은 일생의 한 번이라는 느낌이 있지 않은가.

로또 1등이랑 비슷한 이미지랄까. 물론 로또 1등을 두 번! 이런 경우도 없지는 않겠지만.

하지만 그런 성공 말고, 차근차근 성장하는 모습을 이 감독의 영화에서 발견하고 싶다.

그래서 그가 연출하고 감독한 영화가 한 편, 또 한 편 쌓이기를 바란다. 그래서 이 다음에

그의 이력에서 똥파리가 인상적인 데뷔작으로 기억되기를, 그보다 더 멋진 영화들이 먼저

떠올리게 되기를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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