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노믹스 - 미래 경제는 구글 방식이 지배한다
제프 자비스 지음, 이진원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검색하거나 찾아보라는 뜻으로 구글이란 표현을 쓰는 것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구글이란 이제 검색이란 용어가 되어버렸다. 마치 크리넥스처럼.

고유명사가 일반명사가 되어 버리는 신기하고 놀라운 현상은 예전일만 같았다.

획기적인 물건이 등장했을 때만 일어나는 현상일거라고 믿어왔다. 하지만 구글은 예전의 물건이 그러했던 것보다

훨씬 더 큰 파장을 만들어 냈고, 사람들의 감탄을 자아냈던 것 같다. 그리고 구글은 그야말로 독보적인 구글이 되었다.

예전에는 모르는 것이 있으면 알 것 같은 사람들에게 물어보거나, 수많은 책들을 뒤져야 했었다. 자료를 찾는데 걸리는

시간은 길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럴 필요가 없다. 구글에 접속하면 된다. 그리고 네모난 창에다 단어를 입력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서 원하는 정답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학교를 다니면서 선생님에게 했던 질문은 몇개나 되었을까?

우리는 그 기간을 통틀어 했던 그 질문의 수보다 월등이 많은 질문을 구글에게 던지고 원하는 답을 어렵지 않게 찾아낼 수 있다.

그래서 구글은 사람들을 끌어모을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구글은 그야말로 구글이 되었다.

'구글 노믹스'는 '검색하다'와 동일한 뜻이 되어버린 구글이 이만큼 성장하기까지 가져왔던 그만의 덕목을

자세하게 설명한 책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구글의 어떤 점에 사람들이 매혹되었으며, 자본과 정보가 모이게 되었는지를

이 책을 읽으면서 자세하게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미 거대하게 성장한 구글이 앞으로도 지금까지와 같은 성장세를 보이게 될지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겠지만, 구글이 이제까지 달성했던 성과들은 분명 구글이 존재하는 세상에서 경제활동을 하는 많은 기업과

사람들에게 지침서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될 것만은 분명한 것 같다. 이 책은 그에 대해서 말하려고 한다.

구글은 어떻게 해왔으며, 당신들은 어떤 식으로 구글처럼 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여러가지 사례를 꼽으며 꼼꼼하게 세심하게

이야기해주는 이 책을 읽다보면 새삼스럽게 구글의 방식이 대단하게 느껴진다. 그리고 구글이 이만큼의 성장하기까지

그가 가졌던 그 장점들을 새삼스럽게 놀라운 눈으로 바라보게 되는 것 같다. '구글, 참 대단하구나' 싶어진달까.

구글은 처음 이용했을 때도 똑같은 생각을 했었다. 구글 맵스가 구글과의 첫만남이 아니었나 싶다.

구글 맵스를 통해서 쿠바에 참 많은 야구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전까지는 소문으로만 듣고 알고 있었다-,

집 근처에 있는 유원지에 있는 못이 동그란 모양이 아니라 네모진 형태였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리고 우리집을 찾아보며 신기해했었다. 그때도 '와~ 대단하다' 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도 마찬가지였던 것 같다.

자신만의 독보적인 방식으로 승부해서 성공한 구글, 이제 그 대단한 방식에서 여러가지를 배워볼 때인 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1-12-02 04: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