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베르메르 VS. 베르메르
우광훈 지음 / 민음사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가브리엘 이벤스...
시대를 잘못 만난 비운의 화가.
인정받지 못해서 스스로를 파멸시키다 자신의 그림마저 버린 그가 가여운 생각이 들었다.
자신을 알아주지 않는 세상에 대한 복수극을 벌이는 그를 비난하고 싶지 않았다.
책은 재미있다. 베르메르는 우리나라에서도 영화나 책을 통해서 많이 알려진 화가이다. 하지만 그의 그림을 위작한 인물이 실재로 있었다는 것은 이번 책을 읽고나서 궁금한 것들을 찾아보다가 처음 알게 되었다.
요하네스 베르메르 특별전을 준비하던 리가 가브리엘 이벤스의 딸을 만나면서 이야기를 시작된다. 그리고 가브리엘이 재판을 받을 때와 화가이던 시절, 그리고 그림을 떠나고 위작을 준비하던 시절의 이야기를 풀어낸다.
그림에 소질있는 꿈많은 청년이 명성을 위해 맞지 않는 옷에 몸을 끼워넣는 것과 같은 과정을 거쳤지만 아무런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하자 점차 파멸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시대에서 자신의 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위작을 선택한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그림과 부유함을 맞바꾸었다.
그리고 그는 괴링과의 거래로 체포되고 그 과정에서 위작임을 고백하게 된다.
| |
|
|
| |
이번 저의 위작행위가 비록 나치 독일을 향한 분노에서 출발하였지만 솔직히 그 이면에는 좀 전 제가 언급한 부분들, 즉 저의 재능과 작품에 대한 세상의 무시와 냉대, 그로 인한 반감과 중오의 감정도 내재해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그것이 비록 기형적인 결과를 초래해 이번 사건을 엉뚱한 방향으로 몰아가 버렸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기존 미술판에 약간의 혼란과 충격을 안겨 주고 싶었습니다.
소수의 다양한 시도들에 대해 좀 더 주의를 기울이고 따뜻하게 수용할 수 있을 때 문화는 비로소 진보하리라고 많은 사람들은 믿고 있습니다. 그 선두에 서야 하는 사람들이 유행과 물질적 가치만을 절대적으로 여기고, 그 외의 시도들은 고루하고 격이 떨어지는 허황된 것으로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정규 미술학교에서 퇴학당한 저는 아카데미뿐만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도 언제나 열외자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벽이 창작의 현장에서 저를 내몰았고, 결국 전 약삭빠른 장사치로 전락해야만 했습니다. 제 위작은 결국 이러한 세상에 대한 분노요, 복수극에 다름 아니었던 것입니다.
|
|
| |
|
|
가브리엘의 최후진술은 책의 마지막 부분에 자리잡고 있어서 최신효과를 일으켰나보다. 책을 읽고나서 그에 대해 상당히 우호적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가브리엘 이벤스의 실재 모델인 반 메헤렘이라는 화상을 알게 되었다.
유화물감이 내부까지 마르는 데 걸리는 30~50년의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내열성이 강한 합성수지를 사용한 물감을 사용하고 그림을 완성한 후 오븐에 구웠다고 한다. 그리고 수분이 증발해 생긴 틈에 검은 잉크를 채워넣어서 진품에 가까운 모습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 시대의 나무판을 구하기 위해 싼 가격의 그림을 구해다가 물감을 지우고 그 위에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메헤렌이 베르메르의 작품이라고 속여서 판 그림들의 엄청난 금액들, 수년간의 연구를 통해 기술을 익히는 치밀함을 보며 가브리엘의 최후진술을 읽으며 느꼈던 그에 대한 안타까움을 색이 바래기 시작했다. 그리고 책 속에서 가브리엘의 다른 모습을 찾아 내기 시작했다.
정보에 따라 팔랑거리는 모습이 우습기도 해서 가브리엘 이벤스와 반 메헤렘을 분리시키기로 했다.
그들은 비슷하지만 다른 존재로 인식하기로 하고 캐릭터에 대한 평가는 후에 하기로 했다.
세상의 인정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스로 인정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야만 당당하게 그리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 같다.
작가님이 내가 사는 지역에서 교편을 잡고 계신 것 같은데...길가다 만나면 싸인해주실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