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삶
마리 루티 지음, 이현경 옮김 / 을유문화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 가치가 있다고 느끼는 삶을 살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무엇이 좋은 삶을 만드는가에 대한 통찰력이 돋보이는 책입니다. 저자는 자크 라캉, 프리드리히 니체, 한나 아렌트 등 철학자들의 이론을 쉽게 풀어 자신만의 견해로 전달합니다.

저자 마리 루티는 엄청난 분량에 달하는 고통스러운 내용의 책이 간단명료한 글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라 느낄 때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고 합니다. 이것이 이 책을 쓰게 된 동기 중 하나라고 하니, 어려운 이론들을 쉽게 전달해 준 그녀에게 고마울 따름입니다.

저자는 기질, 욕망, 불안, 고통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먼저 욕망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저는 마음의 평화를 되찾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생겨나는 욕망을 억누르는 것만이 가치 있는 삶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여겨왔습니다. 이런 저의 생각에 작은 금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욕망을 다스리지 못하면 탐욕으로 이어지지만 욕망이 없으면 열정도 없습니다. 열정 없는 삶을 가치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이 책은 고통에 대해서도 비중 있게 다룹니다. 고통 없는 삶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가장 성공적인 삶은 고통의 의미를 아는 삶이라고 말합니다. 과거의 고통이 현재를 나를 보다 성숙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해왔기 때문에 깊이 공감하였습니다. 

책을 읽고 나서, 내면의 고통과 욕망을 묻어두고 현재의 평화롭고 안온한 삶만을 추구하는 것이 나의 기질을 무시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인문 #철학 #철학자 #도서협찬 #도서제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