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중학교 교육에는 ‘드라마(연극)‘라는 교과목이 어엿하게 존재한다. 연극이 중학교 교육의 일환으로 커리큘럼에 포함되어 있으며 잉글랜드와 웨일스, 북아일랜드에서 중패등교육을 제대로 수료했는지 평가하기 위해 치르는 전국험 GCSE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의 수험 과목 중에 연극이 있다.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보통 8~10과목을 험 본다.) 딱히 영국이 배우를 대량으로 육성하려고 학교에서연극을 가르치는 것은 아니다. 언어를 활용한 자기표현능력, 창조성, 소통능력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 P32
내가 일했던 어린이집은 실업률과 빈곤율이 매우 높은 지역의 지원센터 안에 있었다. 그래서 가정 내 폭력이나 알코올 및 약물 의존증 등 문제를 안고 있는 가정의 아이들이 많이 다녔다. 표정이 풍부하지 않거나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았다. 타인에게 감정을 전달할 줄모르는 아이는 타인의 감정을 읽어내지도 못한다. 다른 아이가 괴로운 표정을 짓거나 싫어하며 울어도, 그것이 나를 그만좀 괴롭히라는 ‘스톱‘ 사인임을 알지 못한다. 그 때문에 내가 ‘밑바닥 어린이집‘이라고 불렀던 곳에서는 연극적 요소를 도입한 게임과 놀이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 P34
"선생님이 시켰어?" 돌아가는 길에 배우자가 묻자 아들이 말했다. "아니, 내가 선생님한테 물어보고 마이크를 달라고 했어." "그런데 알라딘 자식은 춘권으로 막힌 목소리가 싫다고 하지 않았어?" "그런 건 상관없어. 두 달 넘게 연습했는데 하이라이트가엉망이 되면 다들 노력한 게 쓸모없어지잖아." 아들은 그렇게 말하며 우리 앞을 걸어갔다. "다니엘은 이제 춘권이고 뭐고 신경 안 쓸걸? 나한테 고맙다고 했으니까. 아주 상쾌하게 ‘내일도 잘 부탁해‘ 하던데." 아들은 호주머니에서 휴대전화를 꺼내더니 만지작거리기시작했다. "옷 갈아입은 다음에는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내 전화번호도 물어봤어." "알려줬어?" "응, 안 알려줄 이유는 없으니까. 그리고 무지한 사람한테가르쳐야 할 게 잔뜩 있거든." "뭐?" 배우자가 되물었지만 아들은 답하지 않았다. 사춘기를 앞둔 아이의 흡수력이란 스펀지나 다름없어서 때로는 두려울 정도다. "다니엘이랑 나는 최악의 적 아니면 최고의 친구가 될 것같아. 특기가 비슷하기도 하고." 제법 어른스럽게 말하는 아들을 바라보며 나는 밤길을 걸었다. "잘하더라, 꼬맹이!" 악기를 짊어진 상급생이 아들에게 말을 걸며 자전거를 타고 지나쳐 갔다. 아들은 웃으면서 엄지손가락을 세워 보였다. 대수롭지 않은 길 위의 풍경 사이로 곧 다가올 완전히 새로운 세계 whole new world가 얼핏 엿보인 것 같았다. - P46
하층 계급의 꼬맹이들이 모두 반항적이고 공격적일 거라는 생각은 큰 착각이다. 아무리 험악한 환경에서 자랐다 해도 공격적이지 않은겁 많은 아이들도 있다. 아직도 내가 열 받는 사실은 그렇게 심약해 보이는 팀의형을 괴롭힌 아이들이 우리 동네의 아이들, 심지어 호화롭게리모델링한 집에 사는 아이들이라는 것이다. 아들의 말에 따르면, 애초에 팀의 형이 괴롭힘을 당하게된 이유는 학생식당에서 훔쳐 먹던 버릇 때문이라고 한다. 도1둑질은 범죄야, 네 도벽은 병이야, 이 도둑놈, 범죄자는 벌을 받아야 해. 동급생들이 이런 말을 하며 팀의 형을 괴롭히기시작했고 점차 물리적으로 강도가 세졌다고 한다. 정의가 폭주한 것이다. 추측건대, 교사들이 여느 괴롭힘처럼 엄격하게 대응하지않은 것도 도둑질이 확실히 잘못이기 때문 아니었을까. 학교밖 상점에서 일어난 일도 아니고 한창 자라나는 10대가 무료급식 제도로 쓸 수 있는 급식비를 고려하면 동정의 여지가있긴 하다. 게다가 샌드위치 같은 건 유통기한이 지나면 어차피 폐기해야 하지 않는가. 교사들도 가해 학생들의 부모를 호출했다가 우리 아이가 잘못하긴 했는데, 도둑질은 범죄 아닙니까?" 하는 말을 들어 귀찮아지기는 싫었을 것이다. 그래서팀의 형을 5분 일찍 하교시켜 해결하겠다는 미적지근한 태도를 취한 것 같다. - P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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