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복을 입은 원시인》에서 진화심리학자 탱크 데이비스(HankDavis는 현대인의 마음이 여전히 수렵 채집기의 원시 논리에 붙박여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현대인의 미신과 비이성, 그리고 종교가 어떤 진화론적 연원을 갖고 있는지를 밝힘으로써, 과학기술이 발전한 오늘날에도 인류 전체가 심하게 앓고 있는 ‘정신적 지체 현상‘에 관해 과학적 통찰을 제공합니다. 현대인은 그저 겁 많은 원시인의 두뇌를 그대로 간직한채 겉만 번듯한 양복을 입고 있는 우스꽝스런 존재라고 말이죠. 저자는 이 자화상이 미신, 외국인 혐오증, 국수주의, 전쟁, 테러, 종교 갈등의 배후라고 주장합니다. 이 주장에 대해 여러분들은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과거에 너무 많은 짐을 지운 것 같다는생각이 들지는 않나요? - P215

구달의 발자취를 따라 탄자니아에서 침팬지의 행동을 연구했고, 최근에 하버드 대학교 인간진화생물학 학과를 만든 리처드랭엄Richard Wrangham (1948~)은 <요리 본능>이라는 책에서 ‘먹을거리‘의 차이로 두 종의 근본적인 차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는180만 년 전쯤에 우리의 조상이 불에 고기를 구워먹기 시작하면서 침팬지와 완전히 다른 길로 들어서게 되었다고 주장합니다. 그의 논리는 이렇습니다. 몸을 유지하는 데 드는 최소 에너지를‘날 음식‘만으로 충당해야 한다면 여분의 에너지는 생기기 힘듭니다. 소화를 하는 데만도 엄청난 비용과 시간이 들기 때문입니다. 가령 날 음식만 먹는 침팬지는 하루 여섯 시간 동안이나 무언가를 씹고 있어야만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인류의 진화역사에서 어떤 무리가 ‘화식‘을 발명하여 구운 고기를 본격적으로 먹기 시작하면서 운명이 갈라진 것이죠. 날 것을 소화하기위해 사용했어야 할 에너지와 시간의 일부를 뇌로 보낼 수 있기때문입니다. 랭엄은 인간이 침팬지에 비해 뇌가 큰 것은 바로 이런 먹을거리의 차이 때문이었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작은 턱과 입, 뭉뚝한 이빨, 그리고 짧은 소화관을 진화시킨 이유도 바로 화식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고작 요리 따위가 인간의 진화 경로를 결정했다니 놀랍지 않나요? 제가 생각하기에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우리가 요리 문화를 만들었지만, 그 요리 문화가 다시 우리를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좀 더 나아가면, 이것은 우리가 지금 만들고 있는 어떤 문화가 우리 미래를 결정할 수도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 P226

데닛의 주장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감각질 같은 것은 없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객석 한가운데 앉아 뇌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관찰하고 통제하는 난쟁이(호문쿨루스 homunculus) 같은 의식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데닛에 따르면, 사람들은 그동안 그가 ‘데카르트의 극장‘이라 부르는 곳에 감각 입력들이 모이고 통합되고 상영되는 내적 자아의 공간이 있다고 믿어왔습니다. 하지만 그는 실제로 뇌에 그런 장소는 없으며, 오히려 의식은 뇌의정보들이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해 분산적으로 처리되면서 연속적으로 생성되고 편집되는 이야기들의 흐름 같은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스스로를 단일한 의식을 가진 행위자인것처럼 느끼는 것일까요? 그것은 뇌에서 수많은 이야기가 병렬적으로 처리되는 과정에서 하나의 이야기로 쏠리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미국 드라마의 제작 과정과 유사한 측면이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미국 드라마를 제작할 때에는 한 편의 에피소드를 위해 여러 명의 작가들이 각자의 스토리를 만들어 경쟁하는데요, 이 경쟁을 통해 최고의 스토리가 선정되고 나면 다른 모든 작가들까지 합류하여 그것을 세련되게 다듬어 내보내는겁니다. 누구의 어떤 스토리가 선정될지는 그때마다 다르죠. 통합의 주체는 없고 매번 스토리가 편집되는 것입니다.
자, 이제 의식의 흐름을 쫓아가 봅시다. 사탕을 떠올려볼까요? ‘달다, 약, 의사, 축구, 김밥, 옆구리, 자두.......‘ 꼬리에 꼬리를 물지만 어디로 튈지 모르는 이 연상 작용은 통합과는 거리가 멉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 의식의 본질이지요. 그런데 그것이 마치 통합된 사적 느낌으로 인식되는 이유는, 뇌 속의 병렬처리 과정에서 매 순간 편집되는 수많은 원고들의 치열한 경쟁에서 결국 하나의 생생한 스토리만이 남기 때문입니다. 데닛은 이 사실을 알아야만 매우 매력적이지만 심각한 착각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오대수의 만두 맛 느낌을 제3자는 접근할 수 없는 사적 경험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바로 이런 착각 때문입니다. - P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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