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철학자 블레즈 파스칼Blaise Pascal은 죽기 직전인 1662년에 혼히 ‘모든 사람의 마음에는 신의 형상을 한 구멍이 있다."라고 널리 회자된 글을 썼다. 나는 그의 주장이 옳다고 생각한다. 나는 바른 마음에서 찰스 다윈Charles Darwin과 생물학자 데이비드 슬론 윌슨David sloan Wilson의 글을 바탕으로 자연 선택이 그 구멍을 어떻게 만들었을지 설명했다. 인류는 집단과 집단이 서로 경쟁하는 동시에, 각 집단내에서 개인과 개인이 서로 경쟁하는 다수준 선택 multilevel selection 이라는 긴 시기를 거쳤다. 가장 응집력이 높은 집단이 승리를 거두었고,
인류는 집단의 응집력을 더 증대시키는 적응이 진화했는데(생물학적진화와 문화적 진화 모두를 통해), 그것은 바로 종교성(신에 대한 두려움과사랑을 모두 포함하는)이다.
종교를 믿는 내 친구들 중 다수는 신의 형상을 한 구멍의 기원에대해 달리 생각한다. 그들은 그 구멍이 그곳에 있는 것은 우리가 신의 피조물이고 우리가 창조주를 갈망하기 때문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비록 기원에 대한 생각은 엇갈리더라도 그 합의에 대한 생각은 동일하다. 즉, 우리 모두에게는 텅 빈 구멍이 있으며, 우리는 그것을 채우려고 애쓴다. 만약 고상하고 숭고한 무엇으로 채워지지 않는다면, 현대 사회는 금방 거기에 쓰레기를 펌프질해 가득 채워넣을 것이다. 이것은 대중 매체 시대가 시작된 이래 계속 사실로 드러났지만, 2010년대에는 쓰레기 펌프의 성능이 100배나 더 강력해졌다. - P319

 나는 저커버그에게 이 문제에 대해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느냐고 물었다. 그는 "하지만 우리는 13세 미만인 사람은 계정을 개설하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라고 대답했다. 나는 그 통화를 하기 전에 가상의 13세 여자아이를 위한 가짜 계정을 만들었는데, 내가 주장한나이를 검증하기 위한 시도가 전혀 없었다고 알려주었다. 그러자 저커버그는 "우리는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대답했다.
이 장을 쓰고 있을 때 (2023년 8월에), 나는 또 다른 가짜 계정을 손쉽게 만들었다. 지난 4년 동안 나이 검증 기술이 크게 발전했는데도 나이를 검증하려는 시도는 여전히 없고, 나이를 속이는 십대 초반아동에게 불이익을 주는 장치도 없다.
만약 인스타그램이 연령 미달 사용자를 차단하거나 추방하려는노력을 실제로 기울인다면, 그 사용자들을 틱톡이나 다른 플랫폼에 빼앗기고 말 것이다. 더 어린 사용자는 특히 취약한데, 어릴 때 생긴 버릇은 평생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회사들은 장래에도 자신의 제품을 사용해줄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어린 사용자들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 회사들은 젊은 사용자들 사이에서 시장 점유이 떨어지는 것을 존재론적 위협으로 느낀다. 그 결과, 청소년이 사용하는 제품을 만드는 회사들은 또 다른 바닥을 향한 경주에 휘말리게 되는데, 그것은 점점 더 어린 사용자를 확보하려는 경쟁이다. 내부 고발자 프랜시스 하우건이 폭로한 문서들은 메타가 오래전부터 십대 초반 아동을 연구하고 유혹하려고 시도했으며, 심지어 4세 아동에게까지 마수를 뻗치는 방안을 고려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바닥을 향한 경주는 담배 회사들 사이에서도 일어났는데, 그들은 청소년을 표적으로삼은 광고를 내보내면서도 그 사실을 부인했다.) - P341

두 번째 원칙을 실행하기 위해, 즉 사용자에게 앱에 더 많은 시간을 쓰게 하기 위해 회사들이 사용하는 한 가지 방법은 AI를 사용해사용자 피드에 무엇을 집어넣을지 선택하는 것이다. 사용자가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에 쓴 시간을 바탕으로 AI는 그러한 콘텐츠를 더많이 제공한다. 틱톡과 인스타그램 릴스Reels 같은 짧은 형식의 영상플랫폼이 중독성이 강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이들의 알고리듬은 사용자가 스크롤을 하다가 멈추는 곳이 어디인지 금방 파악할 수 있는데, 그럼으로써 심지어 사용자 자신도 알아채지 못하는 무의식적 바람과 관심을 알아낼 수 있고, 그 결과로 예컨대 미성년자에게 부적절한 성적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 P342

세 번째 원칙(사용자에게 더 많은 콘텐츠를 올리게 하기)을 실행하기위해, 플랫폼들은 청소년이 사회적 지위와 사회적 보상에 극히 민감하다는 사실을 이용한다. 스냅챗 ‘스트릭‘ 같은 특징은 공개적으로 볼수 있는 스트릭이 끊어지지 않도록 사용자에게 매일 친구들에게 사진을 보내도록 장려함으로써 사회적 상호 작용을 게임화한다. 스냅챗 스트릭은 아이들에게 네트워크 연결을 유지하기 위해 쓰길 원하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쓰도록 압박해 아이들이 현실 세계의 상호작용에 쓸 시간을 앗아간다. 또 다른 예는 사람들의 프라이버시 설정기본값을 전체 공개로 정해놓는 것이다. 그러면 그들이 게시하는 것은 모두 그것에 접근 가능한 최대한의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된다.
미성년자는 그들을 중독시키도록 설계된 제품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나는 회사들이 스스로 아동과 청소년을 더 배려하길 바라지만, 시장의 인센티브와 비즈니스 규범을 감안하면 입법을 통해 그렇게 하도록 강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P343

 즉, 휴대폰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조직화되지 않은 자유 놀이를 많이 누리게 하는 것이다. 휴대폰을 금지하고 놀이가 넘쳐나는 학교는 예방에 투자를 하는 셈이다. 그 결과로현실 세계에서의 과잉보호를 줄일 수 있는데, 이것은 아이들이 안티프래질리티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와 동시에 가상 세계의 지배력을 느슨하게 함으로써 현실 세계에서 더 나은 학습과 관계를 촉진한다. 이 두 가지 중 어느 것도 하지 않는 학교는 높은 수준의 학생불안과 씨름해야 할 가능성이 높으며, 점점 증가하는 학생의 고통에 대처하기 위해 막대한 돈을 써야 할 것이다. - P374

‘헬리콥터‘ 역할을 하는 부모를 탓할 수는 없다. 부모에게 헬리콥터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하는 문화를 탓해야(그리고 변화시켜야) 한다. 일부 학교는 집까지 데려다줄 어른이 기다리고 있지 않으면 아이들을 스쿨버스에서 내리지 못하게 한다. 일부 도서관은 10세 미만 아동에게는 부모의 시야에서 벗어난 곳을 돌아다니지 못하게 한다. 일부 부모는 아이를 밖에서 혼자 놀게 하거나 상점에 갔다 오게 했다는 이유로 체포되기까지 했다. 부모가 아이에게서 눈을 뗄 수 없고아이는 혼자서 어떤 일도 할 수 없으면, 그 결과는 불안과 의심의 이중 나선이 되고 만다. 아이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길 두려워하고 부모는 아이가 새로운 것을 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게 되는데, 이것은 더 많은 과잉보호를 낳고, 이것은 다시 더 많은 불안을 초래한다. - P375

 자신의 삶에서 긍정적인 남성 롤 모델이없으면 많은 남자아이는 온라인에서 그런 롤 모델을 찾는데, 그곳에서 헤매다가 과격한 사고방식을 부추기는 온라인 커뮤니티로 인도하는 토끼 굴에 빠지기 쉽다.
교육 부문의 성비 불균형이 남자아이에게 해를 끼치는 두 번째 방식은 남자아이에게 교육과 보살핌 부문에 종사하는 사람은 여성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초등학교에서 가장 강력하게). 그러면 남자아이는 이런 직업에 관심을 덜 가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리브스가 지적하듯이, 수십 년 동안 일자리가 계속 강하게 성장해왔고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부문은 바로 이런 직업들인 반면, 강한 신체적 힘이필요해 남성을 선호하는 직업들은 그 수가 계속 줄어들 것이다. 리브스는 학교가 남자아이를 ‘HEAL‘ 부문 직업으로 안내할 수 있고 그래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HEAL은 건강Health, 교육 Education, 행정Administration, 문해력Literacy 부문을 가리킨다. 하지만 교사나 학교 행정직으로 일하는 남성을 거의 보지 못한다면, 남자아이는 그런 직업에 관심을 덜 가질 가능성이 높다. - P387

고프닉은 부모들이 자기가 이루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분명한 개념을 갖고 있는 목수처럼 생각하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목수는 작업을 할 재료를 신중하게 찾고 그 재료들을 조립해 최종 제품으로 만드는데, 그러면 나머지 사람들은 "직각은 완벽한가?", "문은 제대로 작동하는가?"처럼 분명한 기준을 바탕으로 그 품질을 판단한다. 고프닉은 "무질서와 가변성은 목수의 적이고, 정확성과 제어는 목수의 동맹이다. 두 번 재고, 한 번에 자르라."라고 말한다.‘
고프닉은 자녀 양육에 더 적절한 비유는 정원사라고 말한다. 부모의 일은 "식물이 번성할 수 있도록 잘 보호받고 잘 자랄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긴 하지만 완벽주의자가될 필요까진 없다. 잡초를 뽑고 물을 주고 나서 뒤로 물러나 지켜보면 식물이 예측할 수 없게, 그리고 종종 기쁨을 주는 놀라운 방식으로 알아서 잘 자란다. 고프닉은 자녀 양육의 무질서와 예측 불가능성을 받아들이라고 촉구한다.

부모로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특정 종류의 아이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대신에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그 속에서 예측 불가능한 많은 종류의 아이가 번성할 수 있도록 사랑과 안전, 안정성의 보장과 함께 보호받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아이의 마음을 빚어내는 것이 아니라 그 마음이 세상이 허용하는 모든 가능성을 탐구하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아이에게 어떻게 높아야 하는지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아이에게 장난감을 주우리 아이에게 무엇을 배우도록 할 수는 없지만, 스스로 배우도록 환경을 조성할 수는 있다. - P394

나는 부모의 동의 없이 아이들을 지구에서 화성으로 보내 자라게 하려는 원대한 꿈을 가진 사업가 이야기로 이 책을 시작했다. 우리가과연 그런 일이 일어나도록 허용할지 여부는 결코 알 수 없다. 하지만 어떤 면에서 보면 우리는 이미 그런 일이 일어나도록 허용했다. 우리 아이들은 화성으로 가진 않았지만, 여기에 우리와 완전히 함께있는 것도 아니다.
인류는 지구에서 진화했다. 아동기는 신체적 놀이와 탐구를 추구하도록 진화했다. 아이는 비체화된 가상 네트워크가 아니라 현실 세계 공동체에 뿌리를 둘 때 잘 자랄 수 있다. 가상 세계에서 성장하는삶은 불안과 아노미, 외로움을 촉진한다. 놀이 기반 아동기를 스마트폰 기반 아동기로 바꾼 아동기 대재편은 대참사에 가까운 실패였다.
이제 실험을 끝낼 때가 되었다. 이제 아이들을 집으로 데려오자. - P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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