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젠더>는 포괄적인 용어로, 해부학적 구조상 선천적으로 정해진 성에서 확연하게 벗어난 행동을 하는 모든 사람을 지칭한다. <트랜스섹슈얼>은 일반적으로 정신적 성별에 자신의 신체를 일치시키기 위해 수술이나 호르몬 치료를 받은 사람을 가리킨다. 복장 도착자로 풀이되는<트랜스 베스타이트>는 이성의 옷을 즐겨 입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러한용어들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트랜스젠더 사회에서는〈트랜스젠더>나 줄여서 <트랜스>라고 하는 용어가 가장 널리 사용된다. <트랜스맨>은 여성으로 태어나서 남성이 된 사람을, <트랜스 우먼>은 남성으로 태어나서 여성이 된 사람을 말한다. 한편 <인터섹스> 즉 간성(間性)은 태어날때부터 생식기가 모호하거나 그 밖의 신체적인 측면에서 남성과 여성의 특징을 모두 가진 사람을 의미한다. - P346

성별과 성행위를 가리키는 데 모두 성 sex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의 빈곤함을 보여 준다. 그리고 트랜스젠더 아동을 둘러싼 혐오감의 대부분은 이 같은 불행한 언어적 결합에서 기인한다. 트랜스가 된다는 것은 일종의 타락으로 여겨지며 아이들의 타락은 비정상적이고 불온한 것이다. 그러나 트랜스인 아이들은 성적 취향이 아니라 성별을 드러내는 것이다. 이 문제는 그들이 누구와 함께하고 싶은지가 아니라 자신이 누가 되고 싶은지에 관한 것이다. 트랜스 인권 운동가인 에이든 키가 말했듯이 <젠더는 내가 누구인가의 문제이고, 성적 취향은 내가 무엇에 반응하는 사람인가를 보여 준다.‘ 이것은 본질적인 차이다. 그럼에도 트랜스젠더라는 복잡한 정체성에 대해 알려고 하면 할수록 이러한 개념이 얼마나 자주 자녀와 부모, 보다 넓은 지역사회에서 혼동되고 있는지 드러난다. <게이>와 <트랜스젠더>는 별도의 범주이지만 둘 사이에는 회색 지대가 존재한다. 아직 어린 아이들이 이러한 차이를 알기란 특히 어렵다.  - P347

젠더는 자기 이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자기 이해가 자아에 대한 내적인 인식뿐 아니라, 때로는 좋아하는 옷이나 놀이 유형 같은외적인 행동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성 정체성 문제가 유전이나 자궁 내의 안드로겐 수치, 어린 시절의 사회적 영향에서 기인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는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여전히 모호하다. 젠더 불일치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컬럼비아 대학 심리학과 교수 하이노 메이어-발부르그HeinoMeyer-Bahlburg는 젠더 불일치를 유발하는 여러 가지 잠재적인 생물학적메커니즘을 설명했다. 그는 400개에 달하는 희귀 유전자와 후생적 현상이 연관이 있을 수 있으며, 유전자가 직접적으로 호르몬을 조절하지는 않지만 성격 형성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다." 하버드 대학 소아과 부교수이자 선도적인 소아내분비학자인 노먼 스팩Norman Spack은 <지금 우리가가진 뇌 그림은 최초의 우주 비행사가 달에서 찍은 멋진 지구 사진과 같다. 우리는 이 사진에서 대륙과 대양, 기상 상황 등을 볼 수 있을 뿐이다. 그리고 젠더 불일치를 설명할 수 있기 위해서는 자동차 번호판까지 읽을 수 있는 보다 세밀한 사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폐증과 마찬가지로 젠더불일치 역시 역사적으로 그 어느 때보다 훨씬 만연한 듯 보인다. 하지만 해당 증상이 실제로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인지, 아니면 단지 더 인식되는것인지는 불분명하다. - P358

비유전적인 생물학적 현상에 관한 논쟁은 우리를 혼란스럽게 만든다. 1938년에 개발된 디에틸스틸베스트롤DES은 1970년대 초반까지 유산을 예방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지만 자궁 내의 남녀 태아 모두에게 부작용을 유발했다. <DES의 자식들 네트워크> 회원들을 상대로 2002년에실시된 조사는 그들 중 50퍼센트가 트랜스젠더라는 이례적인 확률을 보여 주었다. 이는 임신 중 호르몬 수치가 크로스 젠더 정체성을 유발할 수있다는 가설을 뒷받침한다. 또한 과학자들은 식품부터 바닥 광택제, 포장재에 이르기까지 모든 물질에서 발견되는 화학 물질 중 하나인 내분비교란물질EDCS에 대한 우려를 표시하기도 했다. 내분비교란물질은 양서류의생식 계통에 작용하여 기형 발생률을 높이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들은 내분비교란물질이 인간의 생식기 기형 및 이례적인 성 정체성의 발생률증가에도 일조했을 것으로 추측했다. - P359

성 정체성 장애가 정신 질환으로 분류되는 이상, 전문가들은 이를 치효하려 할 것이고 부모들은 치료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지금은 꼬리표보다 아이에게 집중할 때다. 미국 아동 국립 의료 센터의 정신과 의사 에드가르도 멘비엘Edgardo Menvielle은 말했다. 「목표는 아이들이 잘 적응하고, 건강하며, 건강한 자존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아이들의 젠더 형성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행복의 구성 요소와 건강의 가치를 보편적으로 예측하는 제도보다는 아동의 정신 건강을 우선순위에 두는 편이 옳을듯하다. 멘비엘은 트랜스 아동을 무조건 장애가 있는 상태로 보는 대신에위험한 상태에 있다고 본다. 암스테르담에서 젠더 발달 문제를 연구하는페기 코언-케테니스Peggy Cohen-Kettenis 교수도 <예컨대 분리 불안이나 체계적이지 못한 육아, 우울증 등 기능적인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고자 했으며, <그런 경우에 아이가 최종적으로 보여 주는 성별에 관계없이 가족들은 괜찮았다"고 설명한다. 다시 말해서 성 정체성 때문에 근원적인 문제가 흐려지지 말아야 하고, 마찬가지로 근원적인 문제 때문에 성 정체성을다루는 일이 방해를 받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 P363

하지만 성 정체성 장애는 트랜스젠더인 사람들이 장애가 있을 뿐 아니라 정체성 자체도 장애임을 암시한다.
이는 위험한 관점이다. 우리 모두는 다양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다수가 어떤 정체성에 대해서는 유감스럽게 생각하기도 하지만 정체성이란 우리가 누구인지를 말해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철학의 첫 번째 원리 중 하나인 동일률은 모든 것이 그 자체로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람이 사람이거나 음악가가 음악에 재능이 있는 이유>에 대한 <단일 원인>은 <각각의 존재가 그 자체와 분리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로크는 <사람은 사람이다>라는 것이 우리의 가장 근본적인 지식이라고 단언했다. 누군가에게 그 사람 자신이 되지 말라고 강요함으로써 <사람은 사람이다>라는 등식을 깨뜨리는 행위는 그 사람의 모든 가능성을 파괴한다. 성 정체성 장애라는 용어는 그 자체로 정체성을 부정한다. 정체성을 표출하는 보다 나은 방법을 찾으려고 할 수는 있지만 그 누구에게도 정체성 자체를 버리라고 강요할 수는 없다. 유대인의 정체성, 투치족의 정체성, 공산주의가 억압한 여러 정체성 등을 사람들이 지구상에서 없애려고 했을 때 20세기는 최악의 순간을 맞이했다. 정체성을 제거하려는 이같은 거시적인 수준의 시도들은 성공하지 못했으며 이는 미시적인 수준의 시도도 마찬가지다. - P364

베티나와 그렉은 내게 그들이 항상 가지고 다니는 <안심 폴더>를 보여 주었다. 많은 트랜스 아이들의 부모가 그런 것을 가지고 다닌다. 안심폴더란 바로 법 집행이나 의료 시스템이 젠더 불일치에 대해 적대적이거나익숙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보여 주는 서류들이다. 폴더에는예컨대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될 수 있다. 아이의 성 정체성을 확인해주는 소아과 의사와 치료 전문가의 편지, 적어도 세 명 이상의 친구나 가족구성원이 부모의 양육방식이 건전하다고 증언하는 편지 그리고 가능하다면 목사나 성직자의 편지, 아이가 일생 동안 전형적이지 않은 젠더 행동을보였다고 증명하는 동영상이나 스냅 사진, 성별이나 이름을 변경했다고보여 주는 출생증명서나 여권, 사회보장카드 등의 사본, 가능하다면 가족의 안정성을 증명하는 가정 조사 기록, 부모가 아동 학대자가 아니라는 범죄정보국의 보고서 등이다.
나는 베티나가 그녀의 옹호적인 관점 덕분에 그렉보다 이 일을 더 쉽게 받아들이는지 아니면 그 반대인지 궁금했다. 그렉이 울기 시작했다.「나는 몸부림을 치고 있습니다. 그가 흐느꼈다.「그 모든 것이 우리의 어린 아들에게 일어난 일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우리 아이가 행복하길 원해요. 하지만 이 모든 일이 있기 전에 찍은 우리 가족사진을 발견하면 그때의 어린 아들이 그리워요. 아직은 가끔 한 번씩 마음이 아플 뿐이에요.」나는 베티나에게 그녀도 그렇게 느낀 적이 있는지 물었다. 잠깐 동안 생각을정리하고 나서 그녀가 말했다. 「없어요. 내가 후회하는 것은 폴라와 함께 보내지 못한 시간이에요. 나는 딸아이의 유아 시절을 놓쳤어요. 존재하지도 않는 다른 누군가에게 내가 가진 모든 에너지를 쏟았던 거죠.」
많은 트랜스젠더의 부모들은 내게 그들이 비록 다른 아이를 얻었지만 그 과정에서 잃게 된 원래의 아이에 개한 슬픔을 설명해 주었다. - P368

최근의 과학은 유전적으로 프로그램된 소년을 소녀로 성공적으로 키우기란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존스 홉킨스 대학의 한 연구에서는 XY(남성) 염색체와 고환을 가졌지만 페니스는 없는 배설강외번증인 아이들 중 태어났을 때부터 여성으로 정해지고 거세된 이들을 관찰했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그들 중 상당수가 자라면서 남성으로 사는 것을 선택했고 모두가 <적당한 수준부터 뚜렷한 수준에 이르기까지 남성의 전형으로 간주되는 관심과 태도를 보였다. 이 연구 논문을 저술한 윌리엄 라이너William G. Reiner가 말했다. 이 아이들은 정상적인 남성의 성 정체성이 페니스가 없어도 발달할 수 있으며, 심지어 출생 시에 고환을 제거하거나 거세하고 확실한 여성으로 양육된 후에도 그럴 수 있음을 보여 준다. 이들은그들을 여성이라고 말하는 모든 주변 환경에도 불구하고 원래의 정체성과 성 역할을 개발하는 듯 보인다. - P370

나는 나를 구원해 줄 사랑을 위해 항상 기도했어요. 이상한 방식이었지만 나를 구원해 준 것은 사랑이었어요. 내가 기대했던 방식은 아니었죠. 디디의 사랑뿐 아니라 가족의 사랑도 내가 남자가 되게 하지는 못했어요. 하지만 커밍아웃을 해도 괜찮을 거라는 용기를 주었죠. 요컨대 사랑은 내가 남자로 있을 수 있게 해주지는 못했지만 마침내 진실을 말할 수 있게해주었습니다. - P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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