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소설가 클레어 앨런은 <정신병이 최초로 발병하는 순간 환자가 서명하는 모종의 합의서가, 예컨대 정신병에서 탈출해서 《정상적인>세계로 다시 돌아가더라도 그 사이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절대로 언급하지 않겠다는 계약서가 존재하는 것 같다. 정신 질환에 따라오는 낙인은 환자들의 경험을 강탈하고, 몇 개월이나 몇 년 동안 또는 회복과 재발을 반복하는(대부분이 이 경우에 해당한다) 동안 그들이 사실상 아예 존재하지 않았다고 세뇌한다. 매드 프라이드 같은 단체가 자존감 문제를 검토할 필요성에 주목한다는 것이 경이롭지 않은가?>라고 썼다. 이 책에 기술된 다른 자존감 운동과 마찬가지로 매드 프라이드의 자존감 운동은 난치성 질환에걸린 사람들이 그들의 완전함과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그들을 지지한다. 또한 육체적, 정서적 건강으로 이어질 수 있는 효과적인 자기 치료 방식을 개발하라고 강조한다. 매드 프라이드 운동가들은 정신병에 걸리기 이전의 상태에 다시 귀를 기울이기보다, 정신적으로 아픈 사람들이 실용적이고 진실한 현재의 삶을 구축하기 시작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조치들에 주목한다. 앨런의 주장에 호응해서 한 온라인 논객이 말했다. <내 주치의에 따르면 나는 미쳤다. 하지만 나는 나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광기가 내일부가 아닌 체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이카로스 프로젝트 단체는그들의 웹사이트에 <우리는 흔히 정신병이라고 진단되고 정신병자라는 꼬리표가 붙는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은 사람들로 구성된 네트워크다. 우리는 이런 경험들이 질병이나 장애가 아니라 양성과 보호가 필요한 정신병의 선물이라고 생각한다> 고 설명한다. - P601

 한 젊은 인도 남자가 적어도 나한테는 몹시 긍정적으로 보이는 자신의 환영에 대해 언급했다. 「나는 나뭇잎들이 내게 속삭이는 사랑의 시(詩)가 들린다.」 <끔찍한 목소리는 사라지고 내가 좋아하는 목소리는 남아 있게 만드는 약을 찾을 수있으면 좋겠다고 말한 사람도 있었다. 정신분열증 환자와 목소리의 관계는 애정이나 심지어 진정한 절박함에 의해 조정되기도 한다. 샌프란시스코의 한 어머니는 <목소리들이 비록 상냥하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아들의친구들이다. 그들의 관계는 지극히 사적인 문제이며, 아들은 목소리들을이해한다. 아들의 정신과 의사는 아들에게 목소리들을 친절하게 대하고, 그들에게 말을 할 때도 마치 어린아이에게 이야기하듯이 하라고 조언했다>고 말했다.  - P618

십작 대상은 군인이다. 그가 말했다. 「그들은 나를 이해해주는 유일한 집단이죠. 그들은 내 눈을 똑바로 쳐다보면서 내가 스스로를 단단하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 주려고 해요. 그들은 내 존재 가치를 믿어 주는 것 같아요. 도대체 어떤 노력도 하지 않는 부모님과는 사뭇 다르죠. 윈스턴은 이런 샘의 집착이 불합리하다고 여기지 않는다. 「샘의 환상은 보호받는 것이고, 그래서 내게 군인을 만나게 해달라고 졸랐어요.」누군가는 사람들을 향한 샘의 이러한 동경을 다 받아 주고 그래서 그 사람들이 결국 화를 내게 만드는 것이 과연 현명한 행동인지 의문을 제기할 수있겠지만, 샘의 고통스러운 현실에 동참하는 윈스턴의 행동은 감응성 정신병의 또 다른 형태였다.  - P625

가족은 다양한 난관에 직면해서 함께 헤쳐 나가고, 서로의 차이에도불구하고 사랑하려고 노력하며, 거의 모든 난제 속에서 희망의 메시지와 성장의 기회, 깨달음을 발견한다. 때로는 정신분열증이나 다른 관련 정신질환의 경우에도 그러한 보상이 주어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정신분열증은 유독 아무런 보람이 없는 트라우마의 범주로 분류될 수 있다. 청각장애의 다채로운 농문화나, 소인들의 LPA를 중심으로 한 권한 부여, 많은 다운증후군 아이들의 지극한 다정함, 자폐증 권리 보호 단체들의 자아실현, 비록 매드 프라이드 운동이 있기는 하지만 정신분열증의 세계는 이런부분들 중 그 어느 것에도 해당 사항이 없다. 어떤 질병은 문제도 있지만 동시에 다채로운 정체성이기도 한 까닭에 치료가 망설여지는 경우가 있지만 정신분열증은 거의 무조건적으로 치료가 절실히 필요하다. 정신분열증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이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내가 만난 부모들 중 상당수가 행복해졌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그들의 자녀도 행복해졌을 것이다. 내가 보기에 그들의 고통은 끝이 없으며, 특이하게도 그 어떠한 보상도 없다. - P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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