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모든 이야기와 활동에도 불구하고 계급의 적들이라는 개념은 나뿐만 아니라 내 또래 어린이들 대부분에게는 추상적이고 비현실적인 그림자 같은 존재로 남아 있었다. 그들은 멀고 먼 과거의 이야기였다. 게다가 마오쩌둥은 어린이들에게 계급의 적들을 일상생활에서의 구체적인 형태로 전달할 수가 없었다. 역설적이기는 하지만, 그렇게 된 한 가지 이유는 마오쩌둥 자신이 과거를 너무나 철저하게 불식시켜버렸기 때문이었다. 그렇지만 계급의 적들이 다시 나타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내 의식 속에 자리잡았다.
동시에 마오쩌둥은 자신을 신격화하기 위한 포석을 착실하게 깔아나가고 있었다. 나 자신을 포함한 청소년 세대는 마오쩌둥의 노골적이면서도 교활한 세뇌 작업에 빠져들었다. 그것은 부분적으로는마오쩌둥이 교묘하게도 도덕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인민에게는 충성이라는 이름을 빌려계급의 적들을 철저하게 분쇄하도록 요구하는 한편으로, 자신에 대한 전면적인 복종이야말로 무사무욕(無私無欲)의 애국적인 자세라고 기만적으로 호소했다. 이런 주장의 뒷면을 파악하기란 힘든 일이었으며, 특히 성인층으로부터 어떤 대안도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 마오쩌둥의 저의를 간파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었다.
실제로 성인들은 마오쩌둥에 대한 개인숭배를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중국 인민들은 2,000년 동안이나 정치적 권력과 정신적 권위가한 사람에게 집중되는 황제를 추대해왔다. 세계의 다른 지역 사람들이 신에 대해서 가지는 종교적 감정을 중국인들은 항상 황제에 대해서 품고 있었다. 부모님도 수억 명의 중국인들과 마찬가지로 이런 정신적인 전통에서 벗어날 수가 없었다. - P401

마오쩌둥은 위기감을 느꼈다. 스탈린은 사후에 흐루시초프에 의해서 비판을 받았지만, 마오쩌둥은 자신이 생전에 스탈린과 같은 비판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마오쩌둥은 선제공격을 취하여 자신이 "중국의 흐루시초프" 46 이런 공작에 "문화혁명"이라는 기만적인 명칭을 붙였다. 그는 이번에는 자신의 공작이 외로운 싸움이 될 것임을알고 있었다. 그러나 마오쩌둥은 가슴속으로 온 세상을 상대로 대작전을 전개하겠다는 비장한 각오를 다지고 있었다. 당이라는 거대한 조직을 가진 적을 상대로 싸움을 해야만 하는 자신을 비극의 영웅이라고 생각하면서 마오쩌둥은 자기연민의 감정을 느꼈다.
우한의 연극을 비판한 논문을 기사화하기 위한 자신의 노력이 반복적으로 실패하던 끝에 마오쩌둥은 1965년 11월 10일, 마침내 자신의 추종자들이 당을 장악하고 있는 상하이에서 그 논문을 기사화할 수 있었다. "문화혁명" 이라는 명칭이 이 기사에서 최초로 사용되었다.  - P423

11월 30일 「인민일보」가 마침내 그 기사를 전재한 지 한참 후인12월 18일에야 「쓰촨 일보」가 기사를 전재함으로써 쓰촨성은 그기사를 뒤늦게 보도한 몇몇 성 중의 하나가 되었다. 「인민일보」는권력투쟁 과정에서 중도적인 입장을 취해왔던 저우언라이 총리가
"편집자"의 이름으로 문화혁명은 "학술논쟁"의 범주에 머무를 것이라는(즉 비정치적이어야 하며 정치투쟁으로 변질되어서는 안 된다는) 조건을 붙인 후에야 그 논문을 전재하는 데 동의했다.
그 후 3개월간 마오쩌둥의 마녀사냥식 정치박해를 막아보려는 저우언라이 총리까지 합세한 반대세력과 마오쩌둥을 지지하는 세력들사이에서 치열한 주도권 쟁탈전이 전개되었다. 1966년 2월, 마오쩌둥이 잠시 베이징을 떠나 있는 동안에 베이징의 중앙정치국은 "학술논쟁이 정치적 박해로 발전해서는 안 된다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마오쩌둥이 이런 결의안에 반대했으나 그의 의견은 무시당했다.
4월에 아버지는 중앙정치국이 2월에 통과시켰던 결의 내용에 맞추어 쓰촨성의 문화혁명을 지도하기 위한 문서를 작성했다. 아버지가 작성한 문서는 "4월 의견"이라고 알려졌다. 논쟁은 철저하게 학술적이어야 한다. 상식을 벗어난 고발은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 진실 앞에서는 만인이 평등하다. 당의 권력은 지식인들을 억압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아버지가 작성한 "4월 의견" 의 골자였다.
그러나 이 문서는 5월에 발표될 예정이었는데, 발표 직전에 갑자기 제지당하고 말았다. 저우언라이와 공모한 마오쩌둥이 중앙정치국 회의에 참석하여 분위기를 지배하면서 새로운 결의를 채택했던것이다. 마오쩌둥은 2월에 결의된 내용을 무효라고 선언하고는 모든 반체제 학자들과 그들의 사상은 "청산되어야 한다고 선언했다.
그는 강한 어조로 반체제 학자들과 그 밖의 계급의 적들을 옹호해온것은 공산당원들이었다고 말했다. 마오쩌둥은 이런 당원들을 "당내의 요직을 차지하고 있으면서 자본주의 노선을 걷는 자들(走本主義道路的當權派)""이라고 불렀다. 이에 따라 이들 세력은 주자파(走資派)라고 불리게 되었다. 이제 거대한 문화혁명이 공식적으로 시작된 것이다. - P424

마오쩌둥의 통치 아래에서 나와 같은 10대의 젊은이들은 계급의적과 싸워야 한다고 배우며 자라났다. 또한 문화혁명을 수행할 것을호소하는 신문의 논조는 우리들에게 마치 "전쟁"이 임박한 듯한 느낌을 주입시켰다. 정치적 감각이 예민한 일부 젊은이들은 경애하는 마오쩌둥 주석이 문화혁명에 직접 개입하고 있음을 감지했다. 마오쩌둥 숭배에 길들여진 젊은이들은 마오쩌둥을 지지하는 입장을 취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6월 초부터 중국 굴지의 명문대학교들 중 하나인 칭화대학교 부속중학교의 일부 학생 활동가들은 여러 번 집회를 가지고 다가오는 투쟁에 대처할 전략을 협의했으며, 자신들을 "마오쩌둥 주석의 홍위병으로 부르기로 결정했다. 이들홍위병들은 마오쩌둥의 말이라고 「인민일보」에 소개된 "모반이 도리이다(造反有理)를 자신들의 모토로 채택했다.
이들 초기의 홍위병들은 "고급 관리의 자녀들이었다. 그들만이 이런 종류의 활동을 벌이더라도 안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그들은 정치적 환경 속에서 성장해왔기 때문에 일반인들보다 정치에 대한 관심이 컸다. 홍위병의 존재를 파악한 장칭은 7월에 그들의 대표를 만났다. 8월 1일에 마오쩌둥은 홍위병에게 이례적으로 공개서한을 보내어 "제군들에게 열렬한 지지를 보낸다"고 전했다. 이 서한에서 마오쩌둥은 이전의 "조반유리"를 "반동파에 대한 조반유리"로 교묘하게 변형시켰다. 마오쩌둥을 열광적으로 신봉하는 10대의 젊은이들에게 이 서한은 신의 목소리와도 같았다. 이런 일이 있은후 베이징의 각급 학교에서는 홍위병 그룹들이 대량으로 조직되었고, 이어서 전국적으로도 우후죽순처럼 생겨났다. - P435

지금까지는 모든 정책과 명령이 당이 전적으로 관리하는 철저한 통제체제를 거쳐서 전달되었다. 이제 마오쩌둥은 종래와 같은 통치기구를 버리고 젊은이들을 직접 조종하고 나섰다. 마오쩌둥은 이를위해서 두 개의 매우 이질적 방법을 교묘하게 결합시켰다. 그것은한편으로는 신문을 사용하여 민중에게 공허하고 터무니없는 슬로건을 호소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중앙문화혁명소조, 특히 그의 아내를이용하여 음모와 선동 공작을 수행하는 것이었다. 슬로건의 해석을결정하는 것은 중앙문화혁명소조였다. 1960년대에 서방세계에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던 "조반(反)", "교육혁명", "구세계를 타파하여 신세계를 창조하자", "새 인간 창조와 같은 슬로건들은 폭력행사를 호소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폭력적으로 변하기 쉬운 젊은이들의 속성을 간파한 마오쩌둥은 젊은이들이 밥은 잘 먹으면서도학교 수업은 중단되었기 때문에 쉽게 선동할 수 있는 그들의 넘쳐나는 에너지를 방출시켜 대혼란을 야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젊은이들을 통제된 폭력집단으로 내몰기 위해서는 대상이 필요했다. 어느 학교에서나 가장 눈에 잘 띄는 대상은 교사들이었으며, 그들 중 일부는 이미 지난 몇 달 동안 공작조와 학교 당국에 의해서 "반동적 부르주아 세력"이라는 낙인이 찍혔다. 이제 반항적인 학생들이 교사들을 습격했다. 가정에서 일대일로 대결해야 하는 부모들보다 교사들은 집단으로 공격하기가 쉬운 대상이었다. 중국에서는 부모보다도 교사가 더 권위 있는 존재였다. 전국의 학교에서 예외없이 교사들이 매도되고 구타당했다. 때로는 교사가 구타를 당한 끝에 사망하는 사건도 발생했다. 일부 학생들은 학교 내에 감옥을 설치하여 교사들을 고문하기도 했다. - P437

나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든 예의바르게 행동하라는 말을 들으면서 자랐다. 그러나 이제 혁명전사는 무릇 공격적이고 호전적인 사람이 되어야만 했다. 점잖은 사람은 "부르주아"로 간주되었다. 나는 계속해서 점잖다는 비판을 받았다. 내가 홍위병에 입대할 수 없었던 것도 이것이 한 가지 이유였다. 문화혁명이 진행되는 몇 해 동안 나는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너무 자주 한다는 이유로 비판을 당하는 사람들을 목격했다. 이런 행위에 대해서는 "부르주아적 위선"이라는 낙인이 찍혔다. 이제 예절은 풍전등화 같은 상태였다. - P448

대자보에 관해서 어머니로부터 이야기를 들은 아버지는 즉시 그것은 쓰촨 성 당 지도부의 짓이라고 말했다. 대자보가 지적한 두 가지 건은 상부에 있는 소수의 수뇌들만이 알고 있는 일이었다. 아버지는 이제 그들이 자신을 표적으로 삼았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었으며, 또한 그 이유도 알고 있었다. 청두의 대학생들은 공격의 대상으로 쓰촨 성의 당 지도부를 지목하기 시작했다. 중학생들과 달리 대학생들은 중앙문화혁명소조로부터 많은 정보를 얻었다. 따라서 그들은 마오쩌둥의 진정한 의도가 "주자파", 즉 당내에서 실권을 장악한 간부들을 격파하는 것임을 알고 있었다. 공산당 간부들의 대다수는 1949년에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에야 결혼을 했기 때문에 대학에 다닐 연령의 자식들이 없었다. 따라서 공산당 간부를 공격하는 대학생들은 고급 간부의 자녀가 아니었다. 현 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자신들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학생들은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당 간부를 공격하기 시작한 것이다. - P46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