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스트라우스의 전략은 역효과를 낳았다. 사람들은 녹취록을 읽고는 청문회가 얼마나 종교 재판처럼 진행되었는지, 매카시 시대에 정의가 얼마나 무너져 내렸는지는 알게 되었다.
청문회 녹취록이 공개된 지 4년만에 스트라우스는 동료들의 신망을 일을 뿐만 아니라 공직 경력도 끝장나게 될 것이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재판과 그레이 위원회의 평결을 둘러싼 소동은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오펜하이머의 유명세를 드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원자 폭탄의 아버지‘로만 알려져 있던 그는 이제 박해받는 과학자로 갈릴레오와 같은 반열에서 추앙받게 되었다. 재판 결과에 분노하고 충격받은 로스앨러모스 과학자 282명은 연명으로 오펜하이머를 변호하는 서한을 스트라우스에게 보냈다. 전국적으로 1,100명이 넘는 과학자들과 대학 교수들은 결과에 항의하는 또 다른 청원서에서명했다. 스트라우스는 이에 대응해 원자력 에너지 위원회가 "어렵지만 올바른 결정을 내렸다고 대답했다. 23 방송인 에릭 세버레이드(EricSevareid)는 "그(오펜하이머)는 정부의 기밀문서를 더 이상 볼 수 없을 것이고, 정부는 아마도 오펜하이머의 머리에 든 비밀에 더 이상 접근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논평했다. 오펜하이머의 친구이자 칼럼니스트인 조 앨솝은 그레이 위원회의 결정에 분노했다. 그는 고든 그레이에게 편지를 보내 "단 한 번의 멍청하고비열한 행동으로 당신은 이 나라가 당신에게 진 빚을 청산해 버렸습니다.‘라고 말했다. 조와 그의 동생 스튜어트는 곧 <하퍼스》에 1만 5000단어짜리 에세이를 발표해 스트라우스가 "충격적인 오판"을 저질렀다고호되게 비난했다. 드레퓌스 사건에 대한 에밀 졸라의 에세이 ‘나는 고발한다(J‘Accuse)」를 차용해, 앨솝 형제는 그들의 에세이에 ‘우리는 고발한다!(We Accusel)‘라는 제목을 붙였다. 그들은 유려한 언어로 원자력에너지 위원회가 로버트 오펜하이머뿐만 아니라 "미국식 자유의 고귀한 이름"을 더럽혔다고 주장했다. 두 사건은 묘한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오펜하이머와 알프레드 드레퓌스 대위는 둘 다 부유한 유태인 가족출신이었고, 이들은 배신행위를 했던 혐의를 받고 재판정에 서야만 했다. 앨솝 형제는 오펜하이머 사건이 드레퓌스 사건과 유사한 장기적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예측했다. "프랑스의 추악한 세력들은 그들익 부풀어 오른 자존심과 도가 지나친 자신감으로 드레퓌스 사건을 조작했다. 하지만 결국 그들은 자신들의 더러운 손으로 스스로의 권력을앗아가는 결과를 맞이할 수밖에 없었다. 미국에서도 비슷한 세력들이오펜하이머를 재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었고, 결국 그로 인해 스스로 권력을 내놓게 될 것이다." - P826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몇 년 동안, 과학자들은 새로운 부류의 지식인들로 떠올랐다. 그들은 과학자로서만이 아니라 대중 철학자로서의 정당성을 가지고 정책 수립에 전문 지식을 제공할 수 있었다. 오펜하이머가 끌어내려지자 과학자들은 앞으로는 좁은 과학 문제의 전문가로서만 국가에 봉사할 수 있으리라는 것을 알아챘다. 사회학자 대니얼 벨(DanielBell)이 나중에 언급했듯이, 오펜하이머의 시련은 전후 시기 "과학자들의 구세주로서의 역할"이 끝났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 주는 사건이었다." 체제 내에서 일하는 과학자들은, 오펜하이머가 1953년 《포린 어페어즈》의 에세이를 통해 그랬던 것처럼, 정부 정책에 반대하면서 동시에 정부 자문 위원회에 참여할 수 있으리라고 기대할 수 없었다. 그의 재판은 과학자와 정부 사이의 관계에 큰 변화가 있었음을 보여 주는 것이었다. 앞으로 미국 과학자들은 가장 좁은 방식으로만 조국에 기여할수 있을 따름이었다. - P829

오펜하이머의 패배는 또한 미국 진보주의의 패배였다. 진보주의자들은 로젠버그 핵 스파이 사건 도중에 재판정에 서지 않았다. 앨저 히스•는 위증 혐의를 받았지만, 그 기저에 깔려 있던 혐의는 첩보 활동이었다. 오펜하이머 사건은 달랐다. 스트라우스의 개인적인 의심에도 불구과학자들하고, 오펜하이머가 비밀 정보를 건네주었다는 증거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레이 위원회 역시 이와 같은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했다. 하지만 수많은 루스벨트 뉴딜주의자들처럼 오펜하이머는 한때 넓은 의미에서 좌파였고, 인민 전선의 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했으며, 수많은 공산당원들과 가깝게 지냈다. 그는 점차 소련 체제에 대한 미몽에서 깨어났고,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진보주의적 외교 정책을 결정하는 엘리트 그룹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 당시 그는 조지 마셜, 딘 애치슨, 그리고 맥조지번디와 같은 저명한 외교계 인사들과 친분을 나누었다. 진보주의자들은 오펜하이머를 두 팔 벌려 받아들였다. 그의 몰락은 결국 진보주의의 몰락이었고, 진보주의 정치인들은 게임의 법칙이 바뀌었음을 곧 이해하게 되었다. 이제 꼭 첩보 활동이 아니더라도, 국가에 대한 충성심에 의심의 여지가 없더라도, 미국의 핵무기 의존이라는 원칙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 자체가 위험한 행동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므로 1954년 오펜하이머에 대한 보안 청문회는 냉전 초기에 미국의 공공 영역이 급속히좁아지게 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 P830

오펜하이머의 패배는 또한 미국 진보주의의 패배였다. 진보주의자들은 로젠버그 핵 스파이 사건 도중에 재판정에 서지 않았다. 앨저 히스는 위증 혐의를 받았지만, 그 기저에 깔려 있던 혐의는 첩보 활동이었다. 오펜하이머 사건은 달랐다. 스트라우스의 개인적인 의심에도 불구하고, 오펜하이머가 비밀 정보를 건네주었다는 증거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레이 위원회 역시 이와 같은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했다. 하•지만 수많은 루스벨트 뉴딜주의자들처럼 오펜하이머는 한때 넓은 의미에서 좌파였고, 인민 전선의 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했으며, 수많은 공산당원들과 가깝게 지냈다. 그는 점차 소련 체제에 대한 미몽에서 깨어났고,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진보주의적 외교 정책을 결정하는 엘리트 그룰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 당시 그는 조지 마셜, 딘 애치슨, 그리고 맥조지번디와 같은 저명한 외교계 인사들과 친분을 나누었다. 진보주의자들은 오펜하이머를 두 팔 벌려 받아들였다. 그의 몰락은 결국 진보주의의 몰락이었고, 진보주의 정치인들은 게임의 법칙이 바뀌었음을 곧 이해하게 되었다. 이제 꼭 첩보 활동이 아니더라도, 국가에 대한 충성심에 의심의 여지가 없더라도, 미국의 핵무기 의존이라는 원칙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 자체가 위험한 행동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므로 1954년 오펜하이머에 대한 보안 청문회는 냉전 초기에 미국의 공공 영역이 급속히 좁아지게 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 P83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