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독일 총선에서 새로운 우익정당이 나타났다.
50여 년 만에 처음으로 극우당이 다시 국회의 의석을 요구했다.
나는 혼잡한 뉴욕 지하철 안에 서서 1940년 카를스루에 시장이 경찰서장에게 쓴 편지를 생각한다.

"유대인들이 복잡한 트램 안에서 뻔뻔하고 도발적으로 행동하면서 독일 여성들에게 자리를 양보하기를 거부한다는 불평이시민들뿐 아니라 트램 직원들로부터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유대인 전통 모자 야물커를 쓰고 내 옆에 서 있던 남자가 내 앞자리 여자에게 자리를 양보해주라고 청하고, 나는 여전히 내 독일어 억양을 의식하며 그 남자에게 고맙다고 인사한다. 내 배 모양을 본 남자가 그 안에 아직 의식을 갖추지 못한 무언가가 자라고 있다는 것을 알아본 것이다.
새로 내린 눈의 표면처럼 순수하고 평온한 마음을 지닌 누군가가.

 우후는 단지 아홉 방울만으로 쇠 실린더 두 개를 붙여 크레인 갈고리와 화물 트럭을 연결시킴으로써 기네스 세계 기록에도 올랐다. 2차 세계대전 동안 우후는 모형 제작이 "전략상 중요하다"고 광고했고, 미니 군대 차량들을 조립하는아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전후에 우후는 독일의 DIY, 쓰레기 없애기정신의 필수요소가 되었다. 오늘날 나는 수입된 우후를 사용해, 낡은 신발밑창과 깨진 도자기, 벗겨진 벽지, 접착력이 약해서 여러 번 다시 붙인 물건들을 수리한다. 우후는 최고로 강력한 접착제이지만 갈라진 틈은 없애지 못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