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9년 6월 초 반미 활동 조사 위원회 증언이 있고 나서 엿새 후, 오펜하이머는 원자력 에너지 합동 위원회 공개회의에서 또다시 스포트라이트를 받아야 했다. 이번 주제는 연구 목적으로 외국의 실험실에 방사능 동위 원소를 수출하는 문제였다. 치열한 논쟁 끝에 원자력 에너지위원회 위원들은 수출을 승인했다. 유일한 반대표를 던진 위원은 스트라우스였는데, 그는 방사능 동위 원소가 핵무기를 만드는 데 사용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수출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고 믿었다. 바로 얼마 전, 스트라우스는 합동 위원회 청문회에서 수출에 반대하는 증언을했던 것이다.
오펜하이머가 상원 빌딩의 회의실에 들어섰을 때 그는 스트라우스의입장에 대해 알고 있었다. 그는 물론 이에 동의하지 않았고, 그런 우려는 전혀 근거 없는 것임을 명확히 했다. 그는 "그 누구도 방사능 동위 원소를 원자력 에너지를 얻는 데에 절대로 사용하지 못한다고 말할 수는없을 것입니다. 원자력 에너지를 얻으려면 삽도 필요하지요. 원자력 에너지를 얻으려면 맥주도 필요할 것입니다."라고 증언했다. 그러자 청중석에서 가벼운 웃음이 터져 나왔다. 그날 필립 스턴(Philip Stern)이라는젊은 기자가 청문회 방청석에 앉아 있었다. 38 스턴은 이런 야유가 누구를 향한 것인지 몰랐지만, "오펜하이머가 누군가를 바보로 만들고 있다는 것은 명확했다."라고 썼다. - P606

이후 10여 년 동안, 로버트 오펜하이머의 똑똑하고 사교적인 동생은 목장 관리인으로 살아야 했다. 그들은 가장 가까운 마을에서도 32킬로미터나 떨어져 있었다. 그들의 신분을 상기시켜 주기라도 하듯, FBI 요원들이 가끔씩 찾아와 이웃들에게 질문을 하고는 했다. 그들은 가끔 오펜하이머 목장까지 찾아와 프랭크에게 다른 공산당원들에 대해 묻기도했다. 한 요원은 "대학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습니까? 그러려면 우리에게 협조해야 할 겁니다."라고 직접적으로 말하기까지 했다. 프랭크는항상 그들을 돌려보냈다. 1950년에 프랭크는 다음과 같이 썼다. "시간이 꽤 지나자 나는 FBI가 나에게서 정보를 얻어내려는 것이 아니라 내주변을 유해하게 만들려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들은 내 친구들, 이웃들, 동료들을 나에게서 돌아서게 만들고 나를 의심하게 만들어서나의 좌익 활동을 벌하려는 것이었습니다. "오펜하이머는 매 여름마다 목장을 방문했다. 프랭크는 이미 현실을 받아들였지만 오펜하이머는 자신의 동생이 이런 삶을 살고 있다는 생각에 가슴 아파했다. 프랭크는 "나는 정말 목장 주인이 된 것 같았고, 실제로도 목장 주인이었습니다. 하지만 형은 내가 목장 주인이 될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았고, 나를 학계로 돌아오게 하려고 애썼습니다. 하지만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별로 없었죠."라고 말했다." 이듬해 프탱크는 브라질, 멕시코, 인도, 그리고 영국에서 임시로 물리학 강의를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지만, 국무부는 그에게 여권을 내주지 않았다.  - P6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