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4년에 공산당에 기부금을 냈던 것에 대한 질문을 받은 오펜하이머는 "내가 냈던 기부금이 의도하지 않은 다른 목적을 위해 사용된다든지, 그 목적들이 사악한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은 전혀 하지 않았던 것같습니다. 나는 당시에 공산주의자들을 위험하다고 여기지 않았어요. 그리고 그들이 공개적으로 밝힌 목적들은 내가 동의할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당시 미국 공산당은 인종 차별 폐지, 이주 농장 노동자들의 작업 조건개선, 스페인 내전의 반파시즘 투쟁 등 진보적 대의의 선봉에 섰고, 오펜하이머는 점차 이와 같은 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하게 되었다. 1938년 초그는 새로 창간된 서부 지역 공산당 기관지 《피플스 월드>를 구독했다. 그는 이 신문을 정기적으로 읽었고, 그가 나중에 설명했듯이 신문이 "이슈를 형성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졌다. 1938년 1월 말 이 신문에는오펜하이머와 슈발리에를 포함한 몇몇 버클리 교수들이 스페인 공화국에 보내기 위한 앰뷸런스를 사기 위해 1,500달러를 모금했다는 기사가 실리기도 했다.  - P202

어느 날 저녁 오펜하이머는 오클랜드 고등학교 강당에서 열린 교원 노조 회합에 주 강연자로 등장했다. 이 행사는 널리 홍보되었고, 교원 노조는 수백 명의 공립학교 교사들이 오펜하이머가 노동조합 운동의 장래성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들으러 올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단지 10여 명에 불과한 사람들이 참석했다. 그래도 오펜하이머는 특유의 기어 들어가는 목소리로 참석자들에게 노조가입을 권유했다. 66몇몇 사람들은 오펜하이머의 정치관이 그의 개인사에 의해 결정되었•다고 느꼈다. 진의 친구이자 공산당원인 이디스는 "우리는 그가 자신이타고난 재능에 대해, 그가 물려받은 재산에 대해, 선택받은 사람이라는것에 대해 죄책감을 가지고 있음을 알고 있었다."라고 논평했다.  - P203

말할 것도 없이 오펜하이머는 한때 공산당원이었던 여러 친척, 친구, 동료들에게 둘러싸여 있었다. 좌파 뉴딜주의자로서 그는 공산당이 지원하는 활동에 상당한 액수의 자금을 쾌척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이 공산당에 정식으로 가입한 적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공산당과의 그의 연계는 스페인 내전 당시를 전후로 "매우 짧고 강렬한" 것이었다.38 하지만 내전이 끝난 이후에도 그는 공산당원들이 주도하는 시사 토론회에계속해서 참석했다. 이런 모임들은 공산당의 은밀한 후원 아래 바로 오펜하이머와 같은 지식인들을 포섭하기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그는 정식으로 입당한 적은 없었기 때문에 당과의 관계를 딱히 정의하기가 애매했다. 그는 스스로를 비당원 동지(unaffiliated comrade)라고 생각했을가능성이 높다. 그가 훗날 당과의 연계를 끊으려고 노력했던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간단히 말해 로버트 오펜하이머에게 공산당원이라는딱지를 붙이려는 시도는 무의미한 것이었다. 이후 몇 년 동안 FBI 역시이 문제로 대단한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었다.
사실 그가 공산주의자들과 연계를 맺은 것은 당시 그의 위치와 사상의 자연스러운 귀결이었다. 1930년대 말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교수로서오펜하이머는 정치적으로 격앙된 환경에 놓여 있었다. 이런 환경 속에서 그는 정식 공산당원이었던 친구들에게 같은 편이라는 인상을 심어줄 수밖에 없었다. 어찌되었건, 오펜하이머는 공산당이 추구하는 사회정의를 향한 목표에 공감했고, 그 때문에 몇몇 공산당원들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FBI가 오펜하이머에 대해 이야기하는 대화를 도청했을 때 당연하게도 공산당원이라고 알려진 사람들이 그를 같은 편이라고 표현하는 것을 듣게 되었다. 다른 한편 또 다른 FBI 도청에는 당원들이 오펜하이머가 냉담하고 신뢰할 수 없다며 불평했던 것도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그가 당의 규율에 복종했다는 증거는 전혀 찾아볼 수가 없다. 그는 대부분의 당 활동에 개인적으로 협력했지만자신이 동의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서는 당의 노선을 거부하는 행동을 서슴지 않았다. 예를 들어 그는 소련 정권의 전체주의적 성격에 불만을표현하고는 했다. 그는 프랭클린 루스벨트를 공개적으로 칭송했고 뉴딜정책을 지지했다. 그는 공산당이 주도하는 여러 인민 전선 조직들에 참여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는 견실한 시민 자유주의자이자 미국 시민 자유 연맹의 명망 높은 회원이기도 했다. 간단히 말해 그는 전형적인 뉴딜 진보주의자이자 유럽의 파시즘에 반대하고 미국의 노동자 권리를옹호하는 공산당의 노선을 지지하는 동조자였다. 그가 이러한 목표들을 위해 공산당원들과 협력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었다. - P2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