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펜하이머는 나중에 라이더가 자신에게 "윤리학을 다시 생각하게 해 주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라이더가 "스토아학파의 금욕주의자들처럼 느끼고, 생각하고, 말했다."라고 생각했으며, "구원과 파멸 사이에서 인간의 행동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인생에대한 비극적인 감성"을 가진 흔치 않은 사람들 중 하나라고 여겼다. "라이더는 누구나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그런 관점에서 세상을 보면 다른 모든 문제들은 부차적인 것에 불과했다."
오펜하이머는 라이더의 전문 분야였던 고대 언어에도 관심을 갖기시작했다. 곧 라이더는 매주 목요일 저녁 오펜하이머에게 산스크리트어 개인 교습을 시작했다. 오펜하이머는 프랭크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요즘 산스크리트어를 배우고 있는데 아주 재미있어. 게다가 가르침을받는다는 달콤함을 다시 한번 느끼고 있다."라고 썼다. 그의 친구들은 대부분 오펜하이머가 산스크리트어에 관심을 보이는 것이 조금 이상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오펜하이머에게 라이더를 소개시켜 준 체르니스는 이것이 아귀가 완벽하게 맞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체르니스는 "그는 복잡한 것을 좋아했습니다. 대부분의 것들이 그에게는 너무 쉬웠기때문에, 그의 관심을 끌려면 반드시 어려운 것이어야만 했지요."  더구나 오펜하이머는 "신비주의적인 것을 좋아하는 취향"을 가지고 있기도했다.
일단 언어를 배우고 나자, 오펜하이머는 곧 바가바드기타(Bhagavad-Gita)를 읽기 시작했다. 그는 프랭크에게 "그것은 매우 쉽고 상당히 훌륭해."라고 썼다. 그는 친구들에게 ‘신의 노래(The Lord‘s Song)‘라는 제목의 이 고대 힌두 경전이 "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철학적 송가"라고 말했다. 라이더는 그에게 분홍색 표지의 『바가바드기타』를 선물로 주었고, 오펜하이머는 이 책을 항상 손이 닿는 가까운 책장에 꽂아 두었다. 오피도 곧 가까운 친구들에게 이 책을 선물로 주기 시작했다.
오펜하이머는 산스크리트어 공부에 심취했다. 심지어 그의 아버지가 1933년 가을 또다시 새로운 크라이슬러 자동차를 사 주었을 때 그것을 가루다 (Garuda)라고 불렀을 정도였다. 가루다는 힌두 신화에서 비슈누(Vishnu)를 태우고 날아다니는 거대한 새의 형상을 한 신의 이름이다. 산스크리트 서사시 마하바라타(Mahabharata)의 핵심인 바가바드기타는 사람의 모습을 한 신 크리슈나 (Krishna)와 인간 영웅 아르주나(Arjuna)왕자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 군대를 이끌고 피비린내 나는 전쟁터로 진군하려던 아르주나는 친구들과 친척들에 대항한 전쟁을 치르기를 거부한다. 크리슈나는 아르주나에게 전사로서의 운명을 받아들이고 나가서 싸우고 죽여야 한다고 말해 준다. - P167

필립스는 "우리는 공공연하게 정치성을 드러내지는 않았습니다."라고 회고했다.48 오펜하이머는 언젠가 네델스키에게 "나는 정치에 관심을 가진 사람을 딱 세 사람 알고 있어. 말해 봐, 정치가 진실, 선함, 그리고 아름다움과 도대체 무슨 관계가 있다는 거야?" 하지만 1933년 1월이후 히틀러가 독일에서 권력을 장악하자 오펜하이머는 정치 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그해 4월이 되자 유태계 독일인 교수들이 별다른 이유 없이 독일 대학에서 쫓겨났다. 그로부터 1년 후인 1934년 봄, 오펜하이머는 독일인 물리학자들이 나치스 독일에서 이민해 나오는 데 필요한 자금을 모으기 위한 광고 전단지를 보게 되었다. 그는 이후 2년동안 연봉의 3퍼센트(1년에 약 100달러 정도)를 보내기로 약속했다.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도움을 받은 사람들 중 한 명은 오펜하이머의 괴팅겐 시절 교수였던 프랑크 박사였다. 제1차 세계 대전에 참전해 2개의 철십자 훈장을 받은 프랑크는 히틀러가 처음 권력을 잡았을 때 교수직을유지할 수 있도록 허가받은 몇 안 되는 유태인 물리학자들 중 하나였다.
하지만 1년 후, 그가 다른 유태인 교수의 해고에 항의하자 그 역시 대학에서 축출되어 망명길에 오를 수밖에 없었다. 1935년에 그는 볼티모어의 존스 홉킨스 대학교에서 물리학을 가르치고 있었다. 막스 보른 역시1933년에 괴팅겐으로부터 도망쳐 영국의 대학에서 자리를 잡았다."
독일로부터 날아드는 소식들은 암울했다.  - P17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