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우리 사회가 많은 구성원들에게 가했던 일상적인 폭력을 이해하지 못한 채 폭력적 행위만을 단순히 비난하는 것은 무의미한 것이다.
빈곤과 굴욕이라는 폭력은 곤봉에 의한 폭력만큼이나 깊은 상처를 남긴다. 이런 상황에서는 정치적 수완을 가진 훌륭한 지도자가 필요하다.  - P404

대중집회에서 연설하고 있을 때, 운동에 참여하던 청년들이 야유를 던졌다. 적의를 품은 백인들을 비롯해서 다양한 청중 앞에서 연설한 경험이 많았지만, 연설 도중에 야유를 받은 것은 처음이었다. 나는 그날 밤비참한 심정으로 집에 돌아왔다. 나는 12년이 넘는 세월 동안 내가 겪었던 희생과 고통만을 생각했다. 왜 그들은 가까운 사람에게 야유를 던지는 것일까? 골똘히 생각한 끝에, 나는 그 청년들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12년 동안 나를 비롯한 활동가들은 밝은 앞날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있었다. 나는 그들에게 내 꿈을 이야기했다. 자유를 얻게 될 날이 얼마남지 않았다고, 미국과 백인사회를 믿으라고 당부했다. 내 말은 들은 그들은 밝은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 청년들이 우리에게 야유를 퍼부은 것은 우리가 약속을 이루어줄 수 없으리라는 생각과 신임할 수 없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믿으라는 우리의 당부 때문이었다. 그들은 흔쾌히 받아들였던 꿈이 고통스러운 악몽으로 변하는 것을 목격하면서 적의를 품게 된 것이었다.
- P414

강도를 비난하는 대신 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강도질이라는 사악한 행위를 일으켰다고 강도당한 사람을 비난한다면 그 얼마나 몰상식한일입니까? 사회는 강도를 비난하되 강도당한 사람을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 소크라테스에게 독약을 먹인 행위를 비난하는 대신 지나치게 철학적 탐구에 몰두했기 때문에 그런 사악한 행위를 야기했다고 소크라테스를 비난한다면 그것은 얼마나 몰상식한 일입니까? 예수님을 십자가에 매단 행위를 비난하는 대신 하나님과 진리를 사랑했기 때문에 그런사악한 행위를 초래했다고 예수님을 비난한다면 그것은 얼마나 엉뚱한일입니까? 우리는 헌법에 보장된 권리를 쟁취하기 위해서 헌신하는 사람들에게가 아니라 폭력을 가한 사람들을 비난해야 합니다.
- P418

나는 스토클리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남부지역에서 함께 활동했던 시절을 생각했다. 그때 우리는 운동에 참여하는 백인들을 기뻐하며 환영하였다. 스토클리의생각이 변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의 심정이 변한 이유의 상당 부분은 1964년 여름 미시시피 주에서의 SNCC 활동에 근원이 있는 것 같았다. 그 당시 상당히 많은 북부지역백인 학생들이 지원활동을 하기 위해 미시시피로 왔다. SNCC 활동가들은 불쌍한 흑인들과 함께 활동하기 위해서 은 똑똑하고 재능 있고 자신만만한 젊은 백인들의 모습에 압도딩하고 말았다. 그 해 여름에 스토클리를 비롯한 SNCC 활동가들은 무의식적으로 백인의 참여는 흑인들의열등감을 증가시키므로 흑인들에게 유익한 것이 아니라고 결론내렸던것 같다. 흑인들은 흑인들과 힘을 합져야 한다는 결론만으로는 이런 어려운 상황을 해결하고 흑인들에게 자신감을 안겨줄 수 없다. 이런 문제는 끈기 있는 노력과 지속적인 실험, 그리고 굳은 연대감 속에서만 해결할수 있다.
인생도 그렇지만 인종간의 이해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직접 만들어야 한다. 이승에 태어난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은 존재이다. 우리는 이 존재를 원료로 인생을 만들어야 한다. 건설적이고 행복한 인생은 그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직접 만드는 것이다. 흑인들과 백인들이함께 활동하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도 역시 그저 주어지는 것이아니라 흑인들과 백인들의 상호교류를 통해서 만들어가야 하는 것이다.
- P441

참된 지도자는 여론을 추종하지 않고 여론을 만들어간다. 미국의 모든 흑인들이 폭력주의로 돌아선다고 해도 나는 혼자서라도 폭력은 옳지 않다고 주장할 것이다. 내 이야기가 오만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나의 참된 의도가 아니다. 내가 주장하는 것은 여론에 순응하는 사람보다는 확신을 가진 사람이 되고 싶다는 것이다. 인생을 살다보면 너무나 가치 있고 중요하기 때문에 끝까지 고수해야 하는 신념이 있게 마련이다. 비폭력주의는 나에게 너무나 가치 있고 중요한 신념이므로 끝까지 고수할 것이다.
- P45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