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상징적인 인물로 주목받고 있음을 의식하는 사람은 끊임없이자신의 영혼을 탐색하게 마련이다. 자신이 주위 사람들이 기대하는 고귀하고 숭고한 원칙을 준수하면서 살고 있는지 자신의 생활을 부지런히점검하면서, 공적인 자신과 사적인 자신 사이의 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항상 노력하게 마련이다.
그 즈음에 나는 날마다 이런 기도를 드렸다. "주님, 제 자신의 참된 모습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주님, 제 자신이 운동의 상징적 인물에지나지 않음을 잊지 않도록 도와주소서, 제 자신은 역사 속에서 이미 준비되어 왔던 시대정신을 상징적으로 대표하는 자에 불과함을 잊지 않도록 도와주소서. 제가 몽고메리 시에 오지 않았더라도 몽고메리에서는 보이곳이 발생했으리라는 사실을, 저를 이곳에 이르게 한 것은 역사의 힘과 이름 없는 5만여 앨라배마 흑인들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도록 도와주소서, 주님, 제가 지금 이곳에 설 수 있는 것은 역사의 힘과 다른 사람들의 도움 덕분임을 잊지 않도록 도와주소서."
- P145

인도를 떠나면서, 비폭력저항운동이야말로 피억압 민중들의 자유를향한 투쟁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라는 나의 확신은 더욱 굳어졌다. 비폭력운동이 달성한 놀라운 성과를 직접 목격할 수 있었던 것은 참으로 유익한 경험이었다. 인도는 독립을 달성했다. 하지만 인도인들은 전혀 폭력을 사용하지 않고 독립을 달성했다. 인도 어디에서도 폭력적 운동으로 인한 증오와 원한의 여파는 느껴지지 않았다. 묵묵히 순종하는 방법은 도덕적 그리고 정신적 자살행위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폭력적인 방법은 살아남는 자들에게 원한을 심어주고 파괴자들에게는 잔인성을 심어준다. 그러나 비폭력적인 방법은 속죄를 이끌어내고 사랑의 공동체를 만들어낸다.
미국으로 돌아오는 내 가슴속에는 비폭력적인 수단으로 흑인들에게자유를 안겨주겠다는 원대한 결단이 자리잡았다. 인도 방문 덕분에 비폭력주의에 대한 나의 인식과 열정은 보다 깊어진 것이다.
- P18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