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대의식이 진실로 강고하고 그 토대가 순수할 때, 공통의 혈통이 지니는 이점은 가장분명하게 드러나고 더 큰 효력을 나타내는데, 거기에 다수의 고귀한 조상들이 있다면, 부가적인 이점을 얻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해서 명망과 고귀함은 연대의식을 공유한 사람들 속에 굳게 자리잡고, 어떤 가문의 고귀함은 연대의식의 강고함의 정도에 직접적으로 비례한다.
- P138

그들은 너무나 약해져 투쟁을 하거나 요구를 내세울 수 없었다. 「코란」의 구절은 이런 맥락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런 상태는 그들이 오랫동안 이집트인들에게 복종하고 살면서 형성된 노예근성과 공순한 성격, 그에 따른 연대의식의 완전한 상실에 기인하는 것이다. 나아가서 그들은 모세가 말했던 내용, 즉 신이이스라엘인들을 사랑하여 명령을 내렸기 때문에 여리고에 살던 아말렉인들은 그들의 제물이 될 것이고 시리아는 그들의 땅이 되고 말 것이라는 모세의 이야기를 진실이라고 믿지 않았던 것이다. 그들은 지시받은 일을 성취하기에는 너무나유약했다. 그들은 유순함이 체질화되어 이제는 어떠한 자기 주장도 할 수 없을정도로 약해졌다는 사실을 스스로 깨닫고 있었다. 또 자기들의 예언자가 한 이야기와 그가 내린 명령을 믿지 않았기 때문에 신은 그들을 징벌하여 사막에 남도록 한 것이다. 그들이 시리아와 이집트 사이의 사막에서  40년 동안 머무르는 동안 문명과의 접촉이 끊어지고 어떠한 도시에 정착하지도 않았다는 것은 「코란」에 기록된 바이다. 이것은 시리아의 아말렉인이나 이집트의 콥트인도 무척 강력한 민족이었고, 그래서 이스라엘인은 그들과 맞서 싸우기에 스스로 너무 약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코란」의 구절의 의미와 맥락으로 보아 그와 같은 사막에서의 체류가 무엇을 시사하는지는 명백하다. 즉 치욕과 억압과 폭력에 의해서 연대의식은 완전히 파괴되고 유약한 성격의 한 세대가 완전히 사라지고, 그대신 법률도 억압도 모르고 또 유순함의 낙인도 찍히지 않은 새로운 강력한 세대가 사막에서 출현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새로운 연대의식이 성장하고 그로써 그들은 자기 주장을 내세우고 지배권을 성취할 수 있었다. 이로써 40년이라는 세월은 한 세대가 사라지고 새로운 세대가 등장하는 데에 필요한 최단기간이라는 사실이 분명해졌다. 지혜롭고 전지하신 분께 찬미를! - P147

23) 피정복민족과 피지배민족은 신속하게 소멸한다.
그 이유는 아마 그들이 자신의 일을 통제할 수 없게 되거나, 혹은 노예화되어 다른 사람들의 도구가 되고 의존하는 처지가 되었을 때, 그들을 엄습하는 무기력증 때문인 듯하다. 희망은 엷어지고 약해진다. 그런데 문명의 확대와 증가라는것은 강력한 희망과 그 희망이 인간의 동물적 힘 속에 창출하는 에너지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 희망과 그것이 자극하는 것들이 무기력에 의해서 없어지고 연대의식이 패배의 충격으로 사라질 때, 문명은 쇠퇴하고 상업이나 다른 활동들은 중단된다. 패배의 충격으로 인해서 그들의 힘이 쇠미해짐으로써 자신을 방어할수도 없게 된다. 그들은 그들을 지배하려고 시도하는 누구에게나 희생물이 되고 그들을 잡아먹으려는 누구에게나 제물이 되고 만다. 그들의 왕권이 이미 한계점에 도달했건 그렇지 않았건 결과는 마찬가지이다.
- P155

전야민은 기질적으로 왕권과는 거리가 멀다. 그러나 그들이 종교적 감화의 영향을 받아 그런 기질을 모두 씻어버리는 완전한 변화의 과정을 겪고, 그래서  스스로에 대한 억제력을 가지고 상호간의 공격을 중지할 수 있게 되면, 그때 비로소 그들은 왕권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이슬람을 신봉하는 아랍계 왕조들이 입증하는 바이다. 즉 종교는 외면적으로나 내면적으로 문명의 발전을 도모하는 종교적 법률과 규정을 왕권의 지도력과 결합시킨 것이다. 그 결과 아랍인들의 왕권과 국가는 위대하고 강력해졌다.
- P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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