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는 감동적인 휴먼 스토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그 이야기는 분쟁 전체를 피상적으로 대표한다. 분쟁의 복잡한 진상을통계와 정확한 데이터로 사람들에게 설명하려 하면 실패한다. 하지만 한 어린이의 운명에 관한 사적인 이야기는 사람들의 눈물샘을자극하고, 피를 끊게 하고, 허위의 강한 확신을 불러일으킨다. 이것은 많은 자선단체들이 오랫동안 알고 있었던 방법이다. 이와 관련해 주목할 만한 실험이 있었다. 연구진은 사람들에게 로키아라는 이름의 말리 출신 가난한 일곱 살 소녀를 돕기 위한 기부금을 부탁했다. 많은 사람들이 소녀의 사연에 감동해서 마음과 지갑을 열었다. 하지만 로키아의 개인적인 사연에 더해 연구진이 아프리카의보다 폭넓은 빈곤 문제에 관한 통계를 제시하자, 갑자기 응답자들의 구호 의향이 줄어들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학자들이 구호 모금을 하면서 한 명의 아픈 아이를 도울 것인지, 여덟 명의 아픈 아이들을 도울 것인지 선택하게 했다. 사람들은 여덟 명의 집단보다한 아이에게 더 많은 돈을 기부했다.
- P343

 그럼에도 수십억 사람들은 수천 년 동안 이런 이야기들을 믿어왔다. 어떤가짜 뉴스들은 영원히 남는다.
이처럼 종교를 가짜 뉴스와 동일시하는 것에 많은 사람이 분노할 수 있다는 사실을 나는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내가 지적하고 싶은 것이 바로 그 점이다. 1,000명의 사람이 어떤 조작된 이야기를 한 달 동안 믿으면 그것은 가짜 뉴스다. 반면에 10억 명의 사람이 1,000년 동안 믿으면 그것은 종교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가짜뉴스‘라 불러서는 안 된다는 충고를 들어왔다. 신도들의 감정을 자극(하거나 분노를 촉발)하지 않기 위해서다. 그렇지만 지금 나는 종교의 효과나 그것이 품고 있는 자애로움의 가능성을 부인하는 것이아니다. 정반대다. 좋든 나쁘든 허구는 인류가 가진 도구들 중에서가장 효과적인 것에 속한다. 종교적 신념을 통해 사람들을 한데 뭉치고 대규모 협력을 끌어낼 수 있다. 그 결과 사람들은 군대와 감옥은 물론 병원과 학교, 다리도 지을 수 있다. 성경은 상당 부분이 허구일지 몰라도 여전히 수십억 신도에게 기쁨을 줄 수 있고, 사람들에게 연민과 용기와 창의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 P351

첫째, 믿을 만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그에 합당한 만큼의 돈을 지불해야 한다. 만약 뉴스를 공짜로 얻는다면 당신이 상품이기 쉽다.
어떤 수상한 억만장자가 당신에게 이런 거래를 제시했다고 가정해보자. "당신에게 매월 30달러를 주겠다. 그 대신 당신은 내가 바라는 정치적, 상업적 편견을 당신 머릿속에 심을 수 있도록, 매일 한시간 당신을 세뇌할 수 있게 해달라." 이런 거래를 받아들이겠는가? 제정신이라면 그럴 가능성은 희박하다. 그러자 수상한 억만장자는 조금 다른 거래를 제안한다. "매일 한 시간 내가 당신을 세뇌할 수 있도록 허락해달라. 그 대신 이 서비스의 비용을 당신에게 물리지 않겠다." 그러자 갑자기 수억 명의 사람들이 솔깃해 한다. 부디 그런 사례를 따라가지 않기를 바란다.
두 번째 요령은, 만약 어떤 이슈가 특별히 중요해 보인다면 그것에 관련된 과학 문헌을 찾아 읽으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 P366

오늘날 과학 기술 혁명의 결과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는, 진정한개인과 진짜 현실이 알고리즘과 티브이 카메라에 의해 조종될 수있다는 것이 아니라 진정성 자체가 신화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상자 안에 갇히는 것을 두려워하면서도 이미 자신들이 상자 - 자신의 뇌 - 안에 갇혀 있으며, 그 상자는 다시 더 큰 상자 - 무수히 많은 기능을 갖춘 인간 사회 - 안에 갇혀 있다는 사실은 깨닫지 못한다. 매트릭스를 탈출했을 때 발견하게 되는 것은 더 큰 매트릭스일뿐이다.  - P373

"하지만 나는 불편한 것이 좋아요."
"우린 그렇지 않아요." 통제관이 말했다. "우린 무엇이든 편안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나는 안락함을 바라지 않아요. 나는 신을 원하고, 시를 원하고, 참된 위험을 원하고, 자유를 원하고, 선을 원합니다. 나는 죄악을 원합니다."
"사실상 당신은 불행해질 권리를 요구하는 거군요." 무스타파몬드가 말했다.
"그렇다면 좋습니다. 나는 불행해질 권리를 주장하겠어요." 야만인이 도전적으로 말했다.
"늙고 추해지고 성 불능이 될 권리, 매독과 암에 걸릴 권리, 먹을 것이 부족할 권리, 몸에 이가 득실거릴 권리, 내일은 어떻게 될지 끊임없는 걱정 속에서 살아갈 권리, 장티푸스에 걸릴 권리, 온갖 종류의 형언할 수 없는 고통에 고문당할 권리는 물론입니다."
한참 동안 침묵이 흘렀다.
이윽고 야만인이 말했다. "나는 그 모든 것을 요구합니다."
무스타파 몬드는 어깨를 으쓱했다. "좋을 대로 해요." 그가 말했다.
- P384

이런 세상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전수해야 할 교육 내용과 가장거리가 먼 것이 바로 ‘더 많은 정보‘다. 정보는 이미 학생들에게 차고 넘친다. 그보다 더 필요한 것은 정보를 이해하는 능력이고,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의 차이를 식별하는 능력이며, 무엇보다수많은 정보 조각들을 조합해서 세상에 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능력이다. - P39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