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의 지속시간은 거의 부차적인 제2의 성공으로 간주될 수있다. 전투의 승패가 아무리 신속하게 결정되었다고 할지라도 승자의 입장에서는 결코 신속했다고 볼 수 없는 반면, 전투의 승패 결정이 아무리 지연되었다고 할지라도 패자의 입장에서는 결코 충분히 지연되었다고 볼 수 없다. 승리의 규모는 승패가 신속하게 결정될수록 커지며 패배로 인한 손실은 승패 결정이 지연될수록 많이 보상된다.
- P200

패배한 모든 군은 후방의 근거리나 원거리에 철수 지점을 선정한다.
이 철수 지점에 도달하는 것은 패배한 군의 최대 관심사이다. 이 철수지점이 애로 지점일 경우에는 차후 계속된 후퇴를 위협할 수 있다. 이 철수 지점이 대도시, 보급기지 등일 경우에는 적보다 먼저 철수 지점에 도달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 패배한 군은 이 철수 지점에서 견고한 진지를 구축하고 다른 부대와 통합하는 조치를 통해 새로운 저항능력을 얻을 수 있다.
- P223

 야간 공격시 공자가 방자에 관해 알고 있는 것은 직접 관찰을 통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를 보완할 만큼 거의, 아니결코 충분하지 않다.
그러나 오히려 방자는 방 주인이 자기 방에서는 어둠 속에서도 외부인보다 쉽게 방향을 유지하듯이 방어진지의 주변 지형을 공자보다 정통하게 안다는 작은 이점을 보유한다. 방자는 공자에 비해 전투력의 모든 부분들을 빨리 발견하고 그 부분들에 쉽게 도달할 수 있다.
이상에서 보듯이 야간 전투시 공자는 방자만큼 통찰하는 눈을 필요로 하므로 오직 특별한 이유에 의해서만 야간 공격을 결정할 수 있다는 결론이 도출된다.  - P228

지형이 전투력 운용에 미치는 영향의 대부분, 아니면 과반수가 이 감제(瞰制高地)라는 요소에 속한다. 모든 물질적 힘의 작용은 아래에서 위로의 방향이 위에서 아래로 보다 어렵다. 전투도 동일할 수밖에 없으며 그 원인은 세 가지이다. 첫째, 모든 고지는 접근 또는 통행의 장애물로 간주되어야 한다. 둘째, 위에서 아래로 사격하면 현저하게 더 멀리 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모든 기하학적 관계를 고려할 때 명중률은 반대의 경우보다 현저하게높아진다. 셋째, 양호한 관측을 할 수 있는 이점을 갖는다. 감제고지의 세 가지 전략적 이점이라면 첫째, 보다 강력한 전술적힘, 둘째, 접근 또는 통행의 곤란, 셋째, 보다 양호한 시계 등이며, 이 중에서 첫째와 둘째 이점은 오직 방자에게만 유리한 이점이다. 왜냐하면 정지하고 있는 측만이 이 이점을 이용할 수 있고 움직이는 측은 이 이점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세 번째 이점은 공자와방자 공히 이용할 수 있다. - P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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