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므로 전쟁이란] 다섯 가지(五事)에 따라 경영되어야 하고, [일곱가지] 항목을 비교해 그 정황‘을 탐색해야 한다. 첫째를 도(道, 도덕)라 하고, 둘째를 천(天, 천시天時)이라고 하며, 셋째를 지(地, 지리地利)라 하고, 넷째를 장(將, 장수)이라고 하며, 다섯째를 법(法, 법도) 이라고한다.
- P42

전쟁이란 속이는 도道이다. 따라서 능력이 있는데 적에게는 능력이 없는 것처럼 보이게 하고, 군대를 쓰되 적에게는 군대를 쓰지않는 것처럼 보이게 하며, 가까운 곳을 노리면서 적에게는 먼 곳을 노리는 것처럼 보이게 하고, 먼 곳을 노리면서 적에게는 가까운 곳을 노리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이롭게 하면서 적을 꾀어내고 [내부를 어지럽게 하여 적을 습격한다. [적이] 충실하면 적을 방비하고, 적이 강하면 적을 피하고, [적이] 분노하면 그들을 소란스럽게 하고, [적이] 낮추려 들면 적을 교만에 빠지게 하고, [적이 편안해하면 그들을 수고롭게 만들고, [적이] 친하게 지내면 그들을 이간질하라. 그들이 방비하지 않은 곳을공격하고, 그들이 생각하지 못한 곳으로 출격하라. 이것은 병가에서 승리할 수 있는 길이니, 정말로 미리 전수해져서는 안 된다. 討利以聽, 乃爲之勢, 以佐其外. 勢者, 因利而制權也, 兵者, 道也, 故能而示之不能,
用而示之不用, 而示之遠, 遠而示之近, 利之,而取之, 而情之, 强而避之, 怒捷之, 中而語之, 伏而勞之, 親而之, 攻其無備, 出其不意, 此兵家之勝, 不可先掉也.
- P55

전쟁을 하는 데에는 승리를 귀히 여긴다. 질질 끌면 무기는 둔해지고 사기는 꺾여 성을 공격해도 힘만 소진된다. 오랜 기간 군대를 했빛에 노출시키면 나라의 비용이 부족해진다. 무기가 무더지고 사기가 꺾이고 힘만 소진되고 재정이 바닥나면 다른 제후들이 그 피폐함을 틈타 일어난다. 비록 지혜로운 자가 있다 하더라도 그 뒤를잘 수습할 수 없게 된다. 고로 용병법에서 "어설프지만 속전속결해야 한다(拙速)"는 말은 들어보았지만 교묘하게 질질 끄는 경우는 본적이 없다. 전쟁을 오래 끌어서 나라에 이로운 경우는 아직까지 없었다. 그러므로 용병의 해로움을 이루 다 알지 못하는 자는 용병의 이로움도 이루 다 알 수 없는 것이다.
- P79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 최상책이다.

손자는 말한다.
대체로 용병의 원칙에는 [적의] 국가를 온전히 하는 것을 상책으로 삼으며, 적국을 쳐부수는 것을 차선책으로 삼는다. [적국의] 군軍을 온전히 한 채 이기는 것이 상책이며, 군을 무찌르는 것은 차선책이다. [적의] 여旅를 온전히 한 채 이기는 것이 상책이며, 적의 여를 무찌르는 것은 차선책이다. [적의] 졸卒을 온전히 한 채 이기는 것이 상책이며, [적의] 졸을 무찌르는 것은 차선책이다. [적의] 오伍를 온전히 한 채 이기는 것이 상책이며, [적의] 오를 쳐부수는 것은 차선책이다. 그러므로 백 번 싸워 백 번 이기는 것이 잘된 것 중에 잘된 용병이 아니며, 싸우지 않고 적을 굴복시키는 용병이 잘된 것 중의 잘된 용병이다.
- P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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