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32년 정부는 ‘제1차 선거법 개정안 First Reform Act‘을 통과시켰다. 버밍엄, 리즈, 맨체스터, 셰필드 등에 선거권을 부여했고 의회에서 수공업자의 뜻이 반영될 수 있도록 유권자 기반도 확대했다. 이에 따른 정치권력의 변화로 정부 정책은 신흥 정치 이익집단에 유리한 방향으로 옮겨가기 시작했다. 1846년에는 그토록 증오하던 곡물법을 철폐시켜 창조적파괴가 단순히 소득만이 아닌 정치권력마저 재분배한다는 사실을 여실히 증명했다. 당연히 정치권력의 재분배는 시간이 흐르면서 소득의 재분배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다.
- P301

 산업혁명이 유독 잉글랜드에서 싹이 터 가장 크게 발전할 수 있었던것은 독보적이라 할 만큼 포용적인 경제제도 덕분이었다. 물론 포용적인 경제제도는 명예혁명이 가져다준 포용적 정치제도의 기반 위에 마련된 것이다. 명예혁명은 사유재산권을 합리적으로 강화하고, 금융시장을 개선했으며, 해외무역에서 정부가 허용한 독점을 와해시키고 산업 확장을 가로막는 진입 장벽을 제거해주었다. 경제적 필요성과 사회의 열망에 한층 더 민감한 개방적인 정치체제를 만들어준 것도 명예혁명이었다.
- P302

연합세력이 광범위했다는 것은 다원주의적 정치제도 창설에 대한 요구가 그만큼 크다는 의미였다. 어떤 식으로든 다원주의가 뿌리내리지않으면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집단 중 하나가 나머지를 물리치고 권력을 찬탈할 위험이 상존했다.  - P306

에스파냐에 착취적 경제제도가 자리 잡은 것은 절대왕정이 수립되고 정치제도가 잉글랜드와는 다른 길을 걸었기 때문이었다. 카스티야왕국과 아라곤왕국은 서마다 서로 다른 집단 또는 ‘신분‘을 대표하는 의회인 코르테스를 보유하고 있었다. 영국의회처럼 카스티야왕국에서도 새롭게 세금을 걷으려면 코르테스를 소집해야 했다. 하지만 카스티야와 아라곤의 코르테스는 잉글랜드 의회와 달리 주로 도시 외곽이나 농촌 지역이 아닌 주요 도시만 대변했다. 15세기에는 고작 18개 도시만 대변했으며 각 도시는 두 명의 대의원을 파견했다. 따라서 코르테스는 잉글랜드 의회처럼 광범위한 시회집단을 대변하지 못했고 절대왕정에 제동을걸기 위해 투쟁하는 다양한 이해집단의 결합제로 발전하지도 못했다.
입법 활동도 불가능했고 과세와 관련한 권한 역시 제한적이었다. 에스파냐 왕실이 절대왕정을 확립하는 과정에서 코르테스를 배제하기가 한결 쉬웠다는 뜻이다.
•••••
잉글랜드 정부가 근대적이고 효율적인 조세 관료제를 수립하고 있을 때 에스파냐 정부는 이번에도 반대의 길을 걸었다. 왕실은 기업가의 사유재산권을 안정시키는 데 실패하고 무역을 독점했을 뿐 아니라 관직과세금징수권을 매매해 세습시키기 일쑤였고, 한술 더 떠 면책특권까지사고팔았다.
- P32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