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실은 내래 모단 걸이 되는 거이 꿈이었습네다. 아이디, 안즉도 모단걸 되구자 하는 꿈은 저버리지 못했지요. 기래도 인제는 파업단에서 선봉이 되는 거이 나의 바람입네다.
저건 뭐 하는 물건이냐, 하는 조로 웃음소리가 더욱 커진다. 나잇살은 집어먹곤 철이 덜 나서 허풍 떠는 여편네, 또는 앞에 나서서 좀웃겨보자고 나온 사람으로 보이리라.
우에 웃으십네까들? 근로하는 고무 직공은 모단 껄 못 하란 법이있습데? 내일 막 시작하였을 적에 우리 반장이 내 머리채 잡구 뚜드려 패면서 그랬습네다. 모단 껄은 학생 아이면 기생이라고, 모단껄 할라면 저하구 자유연애 한번 하자구 드런 소리까지 하였습네다.
내 배운 것이라군 에서 배워준 교육밖에 없는 무지랭이지마는 교육 배워놓으니 알겠습데다. 어직공은 하찮구 모단 껄은 귀한 것이아이라는 것. 다 같은, 사람이라는 것, 고무공이 모단 껄 꿈을 꾸든말든 관리자가 그따우로 날 대해서는 아니 되았다는 것.
좌중은 고요해진다. 누군가 손뼉을 치기 시작한다. 조용히 시작된박수 소리가 섬섬 커진다. 주룡은 박수 소리가 잠잠해실 때까지 기다리며 목으로 올라오는 울음의 기미를 누른다.
- P180

저짝이 먼처 모욕을 하였는데 내래 욕 좀 하면 어드렇습네까?
그런 욕을 할 줄 안다는 것은 그런 욕을 들으며 살아온 사람이라는 것이 아닙니까. 나는 욕설은 듣는 쪽보다 하는 쪽의 품위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룡 씨는 어떻습니까?
주룡은 잠시 말을 잃는다. 어느 정도는 달헌의 말이 옳다. 방금 한 욕은 주룡이 언젠가 들어보았던 곡이다. 그런 욕을 들으며 살았다는 것을 이런 식으로 드러내는 일이 어디가 잘못되었다는 것인지는알기 어렵다.
달헌 씨 말은 반은 료해가 되고 또 절반은 아니 됩네다.
그게 뭐 어떻다고 그러시오. 자기 자신을 다 이해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까?
- P204

달헌은 제 머릿속에서조차 말을 듣지 않는 그 여자를 속수무책으로 바라본다. 하늘로 올라가는 길처럼 빛나는 광목을 주룡은 단단히 붙든다. 사실은 두려워서 죽을 것 같은 표정이면서, 사실은 살고싶어서, 그 누구보다도 더 살고 싶어서 활활 불타고 있으면서.
지붕 위에서 잠든 그 여자를 향해 누군가가 외친다.
저기 사람이 있다.
- P24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