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티가 이 고위층 클럽에 미치는 영향력을 지켜보면서 나는 제이티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제이티와 어울려 지낸 지 6년이 넘어가고 있었다. 제이티가 어느 정도 업적을 인정받고 있다는 사실이 나는 기뻤다. 이런 생각에는, 내가 마약 판매 갱 단원의 출세에 같이큰 기쁨을 느낀다는 것에 대해 불안감이 항상 따라붙었다. - P343

분명 제이티는 내 인생에서 커다란 부분을 차지한다. 내가 관습을 깨고 규칙을 조롱하면서 괴짜 사회학자가 되어가는 동안 일찍이 내가 했던 가장 파격적인 일이라면, 사회학계와는 동떨어진 한 사람의 입장에서 아주 많은 것을 배우고, 아주 많은 교훈들을 받아들이고, 아주 많은경험들을 얻을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 것이었다.
나는 파리 교외나 뉴욕의 빈민가와 같이 시카고에서 멀리 떨어진 어느 거리를 돌아다니거나 거기서 이야기를 들은 사람들을 만날 때면 여전히 문득, 제이티의 목소리를 듣고는 한다.
- P38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