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손글씨 잘 쓰면 소원이 없겠네 - 악필 교정부터 캘리그라피까지, 4주 완성 나만의 글씨 찾기 소원풀이 시리즈 5
이호정(하오팅캘리) 지음 / 한빛라이프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손글씨를 잘 쓴다는 것은 참 부러운 일이다고등학생 때까지는 글씨를 자주 써서 그런지 손글씨가 나쁜 편은 아니었는데성인이 되고 나서는 거의 쓸 일이 없어 글씨체가 많이 안 좋아졌다그런데 요새 글씨를 쓸 일이 자주 생겨서 고민이 많다나는 아직도 글씨가 조금 애들 글씨체 같아서 글씨체를 조금 더 어른스럽게 교정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반듯하고 깔끔하게 글씨를 쓰는 사람들을 보면 너무너무 부럽고나도 저렇게 글씨를 쓰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곤 했다그래서 손글씨와 관련된 동영상을 찾아서 본 적도 있고, 관련 책을 서점에 가서 읽어본 적도 있다. 그러다가 『나도 손글씨 잘 쓰면 소원이 없겠네』 라는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내 마음을 잘 알고 있는 듯한 제목에 확 끌려서 읽어보게 되었는데, 책 제목만큼이나 차근차근히 손글씨를 예쁘게 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어서 좋았다.
  일단 『나도 손글씨 잘 쓰면 소원이 없겠네』 는 4주 완성 나만의 글씨 찾기를 목표로 하고 있는 책이다. 총 5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 번째 장은 자신의 손글씨를 들여다보고, 손글씨의 유형을 알아보도록 하는 내용이다. 평소에 쓰던 글씨체로 글씨를 써보고, 그것을 토대로 내 글씨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그리고 두 번째 장은 1주차 연습인데, 글씨를 처음 배우는 것처럼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글씨 연습을 위한 펜을 고르는 팁부터 시작해서, 펜 잡는 방법, 자음과 모음 연습하기, 한글 정자체로 모양 익히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기초 글씨부터 연습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옛날 생각도 나고, 나름 재미있었다.



   세 번째 장은 2주차 연습으로, 또박또박 쓰는 손글씨 연습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1주차에는 정자체 연습을 했다면, 2주차는 본격적인 손글씨 연습으로 되어있었다. 실생활에서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글씨체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한다. 다양한 단어 및 글씨. 숫자 , 짧은 문장 등을 네모 칸 안에 써보는 연습이다. 그리고 자음이나 모음을 다른 모양으로 바꿔보는 연습도 할 수 있도록 되어있었다.
  3주차 연습은 조금 긴 문장을 연습해보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2주차 연습까지는 네모 칸 안에 글자를 하나하나 써보았다면, 이번에는  기준선에 맞춰 쓴 다음 칸이 없는 빈 공간에 쓰는 연습도 할 수 있도록 되어있었다. 기준선에 맞춰서 글자의 머리, 허리, 발을 맞춰가며 쓰면 글씨가 전체적으로 가지런하고 예뻐보인다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 4주차에는 문장을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쓰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작은 그림으로 글씨를 꾸며볼 수도 있도록 해서 캘리그라피까지 활용할 수 있는 글씨 연습으로 되어있었다.



  글씨체를 하루아침에 바꾸는 것은 아무래도 어렵고 힘든 일일 것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순서대로 꾸준히, 그리고 열심히 4주동안 글씨연습을 한다면, 예전보다 훨씬 더 깔끔하고 단정한 글씨체를 가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