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생처음 재테크 - 카드뉴스로 보는 재테크의 핵심
정환용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어느덧 회사생활을 하며 돈을 벌게 된 지가 꽤 되었다. 그래서 재테크를 해야겠다고 생각은 꾸준히 하는데, 알고 있는 지식이 많지 않아서 그런지 '재테크'라는 것이 참 어렵게 느껴졌다. 요새 금리도 낮은데 내가 하고 있는 재테크라고는 고작 은행에 돈을 넣어두는 것 뿐.. 어떻게 하면 나의 월급을 금이라도 더 잘 관리할 수 있을지, 나의 재산을 늘려서 차사고, 집사고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많았다. 더구나 요즘에는 김생민의 영수증 등 재테크와 관련된 프로그램도 생기고 관심있는 사람들도 더 늘어나면서, 나도 자연스럽게 재테크에 관심이 생기던 중이었다. 그러던 중에 우연히 책 하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난생처음 재테크』 라는 책이다. 사실, 나는 이 책의 저자인 정환용 작가의 페이스북을 원래 구독중인 사람이었다. 평소에 틈틈히 보던 글들을 이제는 책으로 만날 수 있다는 것이 너무나도 반가워서 망설임없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총 11부로 구성되어있다. 1부는 월급 실수령액, 20대 직업별 평균 월급, 재테크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등 자신의 상태를 돌아볼 수 있는 내용이다. 2부는 통장 나누기 실천법, 생활비 줄이는 팁, 신용카드 쓰는 방법 등 절약에 대한 내용이다. 3부는 커플 통장, 결혼 비용 등 연애와 결혼을 위한 내용이며 4부는 대출, 신용등급, 전세자금대출 등 대출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5부는 청약통장, 분양 신청하는 방법 등 주택에 관련된 내용이고 6부는 적금, ISA, CMA, 조합원예탁금 등 다양한 저축 방법에 대한 내용이며 7부는 채권, 주식, 배당주, 펀드, ETF 등 다양한 투자에 관련된 내용이다. 8부는 생명보험, 손해보험, 갱신형, 비갱실형, 자동차보험, 종신보험 등 궁금했던 다양한 보험들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9부는 국민연금, 개인염금, 퇴직연금 등 노후 준비를 위한 내용이다. 10부는 연말정산에 대한 내용이고, 마지막 11부는 그 외의 몇가지 팁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카드뉴스'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에서 봤던 것처럼 글로만 써있는 아니라 아기자기한그림과 큼직한 글씨고 구성되어 있는 카드뉴스 형태라서 읽기도 쉽고 재미있었다. 그리고 재테크가 '난생처음'인 사람들을 위해 썼다는 머리말처럼 정말 사회 초년생인 나에게 딱 필요한 책이었던 것 같다. 20대들을 위한 재테크 기본서가 아닐까 싶다. 정말 재테크에 관련된 넓고 얕은 지식들을 이 책 한 권으로 모두 알게 된 것 같아서 정말 뿌듯하다. 지금까지는 월급을 받으면 적당히 쓰고, 적당히 적금넣기만 했다면, 이제부터는 조금 더 체계적으로 나의 자산을 관리하며 재테크를 해볼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