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다시 읽는 친절한 세계사
미야자키 마사카츠 지음, 김진연 옮김 / 제3의공간 / 2017년 5월
평점 :
품절


  나는 솔직히 세계사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 세계사가 굉장히 재미있고 흥미로운 역사라는 것을 알고 있고, 세계사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있다면 영화를 볼 때도, 소설을 읽을 때도 그 내용을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으리라는 사실도 알고 있다. 그리고 세계사에 대해서 관심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나는 세계사에 대해서 평소에 관심이 있어서 짧은 강의도 들어보고, 몇가지 책도 읽어보기도 했다.) 세계사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첫째, 중학생 때 이후로 세계사 강의를 제대로 들어본 적이 없다. 그리고 둘째, 내가 기대한 것 만큼 세계사를 잘 정리해놓은 책을 찾기가 생각보다 어려웠다. 세계사가 워낙에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역사이기도 하고, 나라도 굉장히 다양해서 세계사를 한 권으로 표현하기가 참 힘든 것 같았다. 

  그러던 중에 『처음부터 다시 읽는 친절한 세계사』라는 책 이름이 끌려서 오랜만에 세계사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 하룻밤에 읽는 세계사』의 저자, 미야자키 마사카츠의 역사 총합본이라고 한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책의 앞부분에 지도로 보는 세계의 역사와 지리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세계사인 만큼, 지도로 역사의 흐름을 대강 이해하고 책을 읽으니 더 좋았다.
  이 책은 세계사의 기원부터, 4대 하천 문명의 출현, 지역별로 등장한 제국 시대, 유라시아의 일체화로 일어난 문명의 대교류, 재편되는 유라시아, 세계사의 무대를 확장시킨 대항해 시대, 대서양이 키운 자본주의와 국민국가, 영국이 이끈 유럽의 세기, 세계 규모의 시대로의 총 9장에 걸쳐서 세계사를 이야기하고 있다. 동서양에 걸친 수많은 나라들의 다른 나라의 역사를 읽으면서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책 전체적으로 어렵지는 않았고, 한 권으로 세계사를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되어 좋았다. 특히 1초 리뷰와, 중요한 부분은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어서 핵심을 잘 짚고 넘어갈 수 있었다는 것이 좋았다. 하지만 조금 아쉬웠던 것은, 친절한 세계사라고 해서 재미있게, 이야기식으로 전개될 줄 알았으나, 그렇지는 않았다는 것이 조금 아쉬웠다. 이야기 혹은 사건을 많이 소개해줬으면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