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세상의 모든 과학 - 빅뱅에서 미래까지, 천문학에서 인류학까지
이준호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1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랜만에 과학 교양서를 읽게 되었다. 한동안 쉽게 읽히는 책만 찾다보니 문학책 아니면 에세이만 읽었던 것 같은데.. 모처럼 과학 교양서를 읽으니 역시 재밌다.

나는 비록 문과 출신이지만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는) 평소에도 과학에 관심이 많은 편이었다. 특히 내가 하고 있는 독서모임에서 과학에 대한 책을 몇 권 다루게 되어 읽은 후, 더 많은 관심이 생긴 것 같다. 그런데 아무래도 문과 출신이다 보니 과학에 대해 배경지식이 풍부한 편은 아니어서 조금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 책을 읽다보면 어려움이 있을 때가 있었다.

  그래서 나의 배경지식을 넓혀주면서도 쉽게 읽을 만한 과학 책을 찾아보다가 『한 권으로 끝내는 세상의 모든 과학』을 읽게 되었다. 이번에 읽게 된 『한 권으로 끝내는 세상의 모든 과학』은 '빅뱅에서 미래'까지, '천문학에서 인류학'까지 정말 방대한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놓은 책이었다. 저자인 이준호 작가는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면서 인기 팟캐스트인 <과학이 빛나는 밤에>를 방송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책이 정말 옆에서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듯한 느낌이 들었고, 과학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되어있었다. 과학에 대한 팟캐스트는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었는데, 책을 읽고 나서 관심이 생겨 관련 팟캐스트도 한번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목차는 우주, 지구, 바다, 대륙, 조상, 인류, 무기, 농업, 문자, 과학, 빅뱅의 총 11개 챕터로 이루어져있다. 굉장히 많은 범위의 내용을 다루다보니 상대적으로 깊이는 많이 부족하지만, 상식을 넓히는 정도에서는 정말 훌륭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책 안에 그림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 있다는 것이다. 상당부분이 그림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서 부담도 없고, 쉽게 술술 읽힌 것 같다. 과학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재미있게 읽을 만한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