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독서하브루타 - 생각숲으로 떠나는 질문여행
황순희 지음, 박선하 그림 / 팜파스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학교 현장에서는 하브루타 교육이 굉장히 각광받고 있다. 하브루타(havruta)는 유대인들의 교육 방법으로, 짝을 지어 질문도 하고, 대화하고 토론을 하며,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이 중 가장 강조하는 것이 바로 '질문'이다. 대한민국의 교육은 주입식 교육이라는 비판을 많이 받아왔고, 이제 사회가 많이 변한 만큼 수동적인 학생을 길러내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생들을 길러내야 한다는 인식이 많이 자리잡혀왔다. 그리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생을 길러내기 위해 필요한 수업 방식이 바로 대화와 토론, 그리고 질문이 있는 교실이다. 그리고 이런 교실을 만들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하브루타가 각광을 받게 된 것이다.
  나 또한 아이들이 좀 더 폭넓은 사고를 하고, 깊이 탐구하는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하브루타에 대한 연수도 듣고, 교사를 위한 하브루타 책, 학부모를 위한 하브루타 책도 많이 읽어봤다. 하지만 아이들을 위한 하브루타 책은 이번에 처음으로 읽어본 것이다. 정확한 제목은 '생각숲으로 떠나는 질문여행, 어린이를 위한 독서하브루타' 이다.
  이 책은 아이들이 책을 읽고, 그에 대한 내용을 활용하여 하브루타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대화 형식으로 쉽고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다. 하브루타가 무엇인지, 어떻게 시작하는지에 대한 내용부터, 자존감을 기르기 위한 다양한 활동, 친구와의 관계를 개선하고 사회성을 기르기 위한 활동, 창의성과 심미적 감성 역량을 키워주는 활동, 논리적 사고력과 탐구력을 길러주는 활동, 리더십을 길러주는 활동 등 총 6장에 걸쳐서 굉장히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아이들이 활동을 하고 있는 사진과 완성된 작품 사진 등 자세하게 참고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하브루타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물론, 이 책 한 권만으로 하브루타를 모두 이해했다고 보기는 어렵겠지만, 아이들과 함께 수업시간에 바로 활용하기에 좋은 활동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