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어의 노래 - 마음에 용기와 지혜를 주는 황선미의 민담 10편
황선미 지음,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그림 / 비룡소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당을 나온 암탉>으로 유명한 작가 황선미가 새로운 신작을 내놓았다. <마당을 나온 암탉>은 지금도 가끔씩 읽는 책이다. 어렸을 때 워낙 감동적으로 읽기도 했고, 영화로도 나올 만큼 크게 흥행했던 책이기도 하다. 게다가 영문판으로도 발간되어 영국의 대형 서점에서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기도 하고, 폴란드의 커뮤니티에서는 '올해 최고의 책'으로 선정되기도 하는 등 대단한 저력을 펼치고 있다고도 한다.그리고 무엇보다도 초등학교 교과서에 꾸준히 수록되고 있는 책이라서, 가르치는 입장에서 자주 읽게 되는 것 같다. 아무튼, 작가 '황선미'라는 이름은 나에게 그만큼 익숙한 이름이었고, 그래서 더 반가우면서도 기대가 된 책이었다.

<인어의 노래>라는 책은 창작동화가 아니라 민담집이다. 폴란드, 프랑스, 이탈리아, 터키, 스페인 등 유럽 여러 나라의 옛 이야기를 모은 책이다. 작가 황선미가 글을 쓰고, 폴란드의 화가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가 그렸다. 황선미의 잔잔하면서도 동화스러운 어투와,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의 뭔가 특이하면서도 환상적인 느낌이 드는 그림이 만나서 더 아름다운 느낌이 드는 책이었다.

총 10개의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는 책이다. 조금 두께감이 있는 책이기는 하지만, 내용이 쉽고 술술 잘 읽혀진다. 옛 이야기들이 대부분 그렇듯이, 어딘가 조금 익숙하면서도, 마음 한구석에 와닿는 그런 이야기들이었다. 우리나라의 전래동화와 비교하면서 읽는 것도 나름 재미있었다. 다른 나라의 민담들도 이런 내용들이 있었구나.. 하면서 느끼는 것들이 친숙하다는 느낌도 들었지만, 특별하고 새롭다는 느낌도 들었다.

​ 무엇보다 그림이 환상적이고 예뻐서 좋았다. 누군가에게 선물해도 좋을만큼 고급스러운 느낌이 드는 책이었다. 아이들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지만, 어른들이 읽어도 유치하지 않고 좋은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