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한국사! 진짜 역사 수업을 말한다 1 - 고대에서 조선 중기까지, 개정증보판 초등 한국사! 진짜 역사 수업을 말한다 1
이관구 지음 / 테크빌교육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사실 학창시절에 국사 과목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국사라는 과목 자체는 흥미롭고 재미있었지만, 공부를 하는 것이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너무나 많은 인물들과 사건, 특히 연도를 외우는 것이 정말 힘들었습니다. 수능을 칠 때도 역사 과목은 등급이 잘 나오지 않아서 다른 선택과목을 택했었구요. 그러다보니 교사가 되어서도 국사를 재미있게 가르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과목보다 사회를 가르치는 게 조금 더 힘들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국사를 더 잘 가르치고 싶다는 생각은 항상 갖고 있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잘 배워야하는 과목이며, 역사는 정말 흥미롭고 의미 있는 것이라는 데에는 깊이 동의하고 있었거든요.

그러던 중 이번에 초등한국사! 진짜 역사 수업을 말한다라는 책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정말 시기별로 나누어 학생 중심의 역사 수업을 어떻게 하면 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을 깊이 있게 다루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고조선 수업에서는 고조선 건국 이야기의 숨은 뜻 해석하기, 8조법을 보고 당시 생활 모습 유추하기, 고조선의 영역 추측하기 등 해당 차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활동들을 학생들의 사진과 함께 제시해 줘서 수업의 흐름을 바로 파악하기 좋았습니다. 흥선대원군 평가하기, 강화도조약의 불평등한 부분 찾기 등 교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할 수 있는 활동이 많아 꼭 교실에서 적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국어 등 다른 교과와 통합하여 수업하기에도 좋을 것 같아요. 고대에서부터 조선, 현대까지 거의 모든 차시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모든 차시에 학생 중심 활동을 적용하기는 힘들겠지만, 가능한 만큼 이렇게 재미있는 활동으로 역사 수업을 구성한다면 아이들이 정말 국사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사회 시간에 어떤 활동을 하지? 라는 고민이 될 때 펴보면 좋을 것 같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