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뚜루는 1학년 678 읽기 독립 1
윤정 지음, 모로 그림 / 책읽는곰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이후로 점점 문해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독서교육에 많은 시간과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 와중에도 학생들의 문해력이 떨어지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스스로 사고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수동적인 자세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태도 때문일 것이다. 유투브나 틱톡 등 자극적이고 많은 미디어 정보가 쏟아지는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서 능동적으로 생각하며 비판적·분석적 사고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단순히 받아들이기만 하는 태도를 가진 학생들이 늘어난 것이다. 때문에 1학년 때부터 바른 책읽기 습관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 필요한데, 「휘뚜루는 1학년」은 그 첫걸음을 떼는 데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휘뚜루는 1학년」은 달수초등학교 1학년 1반에 입학한 수달인 휘뚜루에 대한 이야기로, 학교에 가서 지켜야 할 일, 학급규칙 등을 다루고 있어 초등학교 입학 전에 읽어도 좋은 책이다. 어슬렁어슬렁, 콕콕, 툭툭, 만지작만지작 등 아이들이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단어는 진하게 표시가 되어있다.

무엇보다 이 책은 읽기 독립을 준비하는 어린이 독자들을 위해 쓴 책으로, 책을 읽다가 모르는 낱말이 나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책을 어떻게 읽으면 좋을지에 대한 힌트를 주고 있다. 특히 마지막 부분에 있는 '책곰의 단어장'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책을 읽으며 무슨 뜻일지 생각한 단어의 실제 뜻은 무엇인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줘 좋았다. 책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