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공 찰떡이해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심화(1.2.3급) 30일 개념 기본서 - 특별부록: 그림으로 읽는 한국사 연표, 전문가의 한 방 정리, 빈출 키워드&선택지
시나공 한국사 연구회 지음 / 길벗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나는 요즘 오랜만에 한국사 공부를 다시 시작했다. 예전에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중급으로 쳐서 3급을 땄었는데, 이번엔 1급을 목표로 준비중이다. 예전에는 고급, 중급, 초급으로 시험이 나눠져있었는데 2020년부터는 시험 종류가 심화, 기본 2종류라고 한다. 1급을 따기 위해서는 만점의 80% 이상을 맞아야 하기 때문에 시험의 난이도가 좀 더 어려워지지 않았을까 싶다. 한능검은 틈틈이 준비하면 여러모로 취직이나 승진 등 활용할 수 있는 곳도 많고,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도 써먹을 수 있어서 꼭 한 번 도전해볼만한 시험인 것 같다. 나는 시간 날 때 유투브나 EBS에 있는 인강을 보면서 공부를 하고 있었다. 충분히 좋은 강의가 많기는 하지만, 오랜만에 다시 한국사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니만큼 기본서 한 권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침 시나공에서 『시나공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찰떡이해』 책이 나와서 ('나에게는 아직 30일이 남아있소' 라는 문구가 굉장히 마음에 들었다.)



 『시나공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찰떡이해』 책은 정말 알찬 기본서의 형태를 하고 있다. 역사의 형상, 삼국시대부터 근현대사까지 총 9개의 마당, 50개의 압축개념으로 구성되어 있다. 압축개념을 하루에 1~3개 하면 총 30일동안 완성할 수 있게 되어있다. 각 압축개념을 살펴보면, 중요한 내용은 노란색 형광펜과 빨간색 글씨로 표시되어 있고, 다양한 사진자료와 지도 등이 함께 나와있다. 가장 좋은 점은 맨 위에 연표가 나와있어서 어떤 흐름으로 전개되는지 알 수 있었고, 꼭 알아야 할 키워드를 써놓은 것도 정말 좋았다. 마치 예전에 수능인강을 들을 때 유명한 인강강사들의 잘 정리된 책과 필기를 보는 느낌이다. 그리고 출제자의 조언을 읽어보며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 흐름을 짚을 수 있어 좋았다.



각 압축개념은 보통 2~4장 정도로 잘 정리되어 있고, 한 압축개념이 끝날 때는 기출문제가 정리되어 있다. 4문제가 제시되어 있고, 옆에는 자세한 해설과 키워드 노트까지 되어있어서 좋았다. 개인적으로는 이 개념서를 쭉 훑은 후에 기출문제도 쭉 풀어보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에는 별책부록에 앞의 압축개념에서 표로 정리해놓은 부분을 더 간단하게 엮어놓은 것도 있다. 얇아서 들고다니면서 보기에도 좋을 것 같다. 정말 개념 이해만큼은 이 책 1권으로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한국사자격증 #한국사능력시험, #시나공한국사, #시나공찰떡이해 #한국검 심화 #한능검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