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그루밍 성범죄 - 아동.청소년을 노리는 위험한 손길
엘레나 마르텔로조 지음, 탁틴내일 옮김 / 한울림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사회에서는 과거와는 다른 형태의 다양한 범죄들이 발생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온라인을 통한 범죄가 굉장히 많이 일어나고 있어 사회적인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온라인 그루밍 성범죄』라는 책은 아동 성범죄, 그루밍 과정의 역학관계 및 성학대와 관련해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는 상호작용 사이에 개념적이고 실증적인 연결 다리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루밍 성폭력'이라는 것은 가해자가 피해자를 심리적으로 길들인 뒤 저지르는 성범죄를 뜻하는 것으로, 주로 아동, 미성년자를 상대로 저지르는 성범되는 말한다.

어떠한 유형의 범죄든 모두 일어나서는 안될 일이지만, 그 중에서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는 절대 용서받지 않아야 하는 끔찍한 일이다. 하지만 점점 더 아이들이 쉽게 인터넷, 스마트폰을 접하면서 성범죄에 노출될 확률이 굉장히 높아졌다는 것을 느낀다. 특히 나는 교사로서 가르친 아이들 중에서도 이와 관련된 사건에 연루된 적이 있었다. 아이들이 온라인으로 성범죄에 노출되었을 때 얼마나 큰 고통을 겪을 수 있으며, 그것을 처리하기가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지 느꼈다. 하지만 정작 내가 교사로서 할 수 있는 내용은 별로 많지 않았다. 아이들이 어떤 루트로 성범죄에 노출 될 수 있으며, 아이들이 어떤 생각을 통해 사이버공간에서 만나게 된 사람들과 친밀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기가 어려웠다.

이번에 읽게 된 엘레나 마르텔로조 저자의 『온라인 그루밍 성범죄』는 프롤로그, 에필로그, 그리고 본문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아동 성범죄는 왜 발생하는가(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에서 발생하는 아동 성범죄에 대한 이론적 분석), 2장은 sns에서 만나는 낯선 사람(개인정보 노출에 둔감한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 문제), 3장은 온라인 그루밍과 성범죄법(온라인 아동 성범죄 단속을 위한 법률구조), 4장 온라인 성범죄 단속을 위한 대대적인 작전들(아동을 보호하기 위한 여러 기관들의 공조 노력), 5장 가장 위험한 사람은 누구인가(실증적 연구를 통한 성범죄자의 온라인 상호작용 관찰 및 위험성 평가), 6장 온라인 그루머VS 위장 경찰관(경찰 수사의 어려움과 성범죄자의 온라인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외국을 바탕으로 쓴 내용의 책이기 때문에 우리 나라의 현실과 완벽히 같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언젠가, 예전에 내가 겪었던 사건과 비슷한 일이 또 일어났을 때, 그리고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데,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