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킹을 탄 이순신 - 행복의 나라, 덴마크의 역사를 탐하다!
송용진 지음 / 지식프레임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이킹을 탄 이순신이라니?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위인인 이순신, 하면 떠오르는 것은 바로 거북선이다. 그런데 뜬금없이 서양의 배인 '바이킹'을 탄 이순신이라니? 사실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동기는 바로 재미있는 제목 때문이었다. 친숙하면서도 뭔가 낯선 제목을 가진 이 책은 바로 덴마크의 역사를 통해 한국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내다볼 수 있는 이야기들을 많이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위인인 바로 이순신을 '우리'로 바라보는 관점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라고 일컬어지는 덴마크를 좀 더 깊이있게 볼 수 있도록 한 책이다. 역사책을 나름 찾아 읽어본 적이 있는데, 유럽이면 유럽, 서양이면 서양을 다룬 역사책은 굉장히 많았다. 하지만 '덴마크' 단 한 나라만을 서술한 역사책은 한 번도 읽어본 적이 없었다. 더구나 역사 연수로 유명한 쏭내관이 저술한 책이라 더 관심이 갔다.

이 책은 총 9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덴마크의 탄생, 바이킹의 시대, 신의 시대, 종교개혁과 르네상스 시대, 절대 왕정 시대, 대의 정부 시대, 대타협의 시대, 보편적 복지 시대, 덴마크 사람들이 우리보다 조금 더 행복한 이유. 로 구성되어 있었다.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서술하였고, 사진과 그림자료도 많아 읽는 내내 이해도 잘 되었고,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한 때 전 북유럽을 지배했던 광활한 제국의 역사를 가지고 있었지만, 지금의 영토는 대한민국의 절반 정도라고 한다. 인구는 577만 정도이고, 지하자원도 거의 없다. 날씨는 항상 비바람이 부는 우중충한 날씨이기까지 한 덴마크. 왜 이들이 가장 행복한 나라의 사람들이 되었는지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들은 국영수보다 정치 과목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한다. 비판적 사고와 토론이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혀있고, 투표율도 굉장히 높다고 한다. 나도 아이들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아이들에게 진짜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보는 기회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