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와 감수성이 살아나는 공감 수업
김홍탁.강영아 지음 / 맘에드림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적으로 인성을 기르는 수업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고, 나 또한 아이들에게 다양한 인성적 요소를 기를 수 있는 내용을 활용하며 수업을 진행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아이들이 가져야 하는 인성 요소는 정말 다양하지만 그중 몇 개를 꼽아보자면 배려, 존중, 협동, 사랑, 공감능력 등이 있을 것이다. 어떻게 생각하면 모든 행동 하나하나에 인성을 연결 지어 생각할 수 있고, 우리 반에도 유달리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아이가 있기 때문에 인성 수업과 관련된 다양한 책을 많이 찾아보고 있다. 최근에는 '놀이'와 접목하여 인성을 기를 수 있다는 내용, '통합수업'과 관련하여 인성을 기를 수 있다는 내용을 다른 책을 읽어봤다. 또 다른 책을 찾아보다가 『주제와 감수성이 살아나는 공감수업』 이라는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공감'이라는 것은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의견 따위에 자기도 그렇다고 느끼는 것을 말한다. 친구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보고, 국어책 안에 등장하는 인물이 되어 생각해보며, 사회책 안의 역사적 사실 속에 들어갔다고 가정하여 생각하는 것. 모든 것이 공감 수업에 연결될 수 있겠다. 『주제와 감수성이 살아나는 공감수업』 책에서는 민주주의와 박정희 시대와 연결지어 하는 수업, 정치 참여 수업, 자작시 쓰기 수업, 인권 감수성 수업 등 다양한 주제를 활용하여 진행하는 공감수업을 제시해놓았다. 특히 한 주제에 대하여 프로젝트 식으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는 수업이 인상깊었다. 깊이 공감하여 수업에 참여하다 보면, 그 주제에 대해서 확실하게 이해하고, 그 시대의 사람들의 상황이나 입장에 대해서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다. 이 책을 쓴 저자는 중등학교 교사이다. 실제로 수업 때 활용할 수 있는 주제를 써놓아서 초등학교에 적합한 주제로 약간 변형을 한다면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아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