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쌤의 비주얼씽킹 끝판왕 - 이미지로 생각하는 습관
김차명 지음 / 에듀니티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평소에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 색연필 일러스트, 수채화 등 다양한 그림과 관련된 문화센터 강좌를 들어보기도 하고, 관련 인터넷 연수를 찾아서 들어본 적도 있다. 그러다가 문득 교사인 나만 즐거울 것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좀 더 도움이 되는 그림은 없을까, 라고 고민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찾게 된 것이 바로 '비주얼씽킹'이다.


  「참쌤의 비주얼씽킹 끝판왕」에서 말하는 비주얼씽킹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이미지로 나타내는 모든 것을 말하는 것이다. 특별하고 거창한 것이 아니라, 그림으로 내용을 정리하거나, 생각을 그림으로 표헌하거나, 간략한 그림으로 나타낸 개념, 또는 배운 것을 이미지로 정리하는 것 등 굉장히 다양한 것을 비주얼씽킹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한다. '비주얼'이라는 말이 들어가서 그림을 잘 그려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특별히 미술을 잘해야 되는 것도 아니고, 그림에 소질이 없어도 된다. 저학년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는 것을 매우 좋아하지만, 고학년으로 갈수록 그림을 '잘' 그려야 한다는 부담감에 그림 그리는 것을 싫어하기도 한다. 이 때 비주얼씽킹을 활용하여 수업에 적용을 하면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해 좀 더 친숙하게 받아들일 것 같다.

  특히 이 책에서는 실제 교실에서 적용할만한 내용들이 다양한 사진과 함께 제시되어 있어 좋았다. 책꽂이에 항상 꽂아두면서 수업에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