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격히 이성의 인도를 따르는 신들 내지 신에 대한 숙고를다루었던 ‘자연‘ 신학 내지 ‘물리‘ 신학이 ‘신화‘ 신학과 긴장감 없이 대면하지 않는다.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기원전 384~322년)가 ‘신학‘을 말할 때 그는 자신이 순수 이성적으로통찰하는 것으로 믿었던 바를 이용해서 고대의 신화를 비판적으로 검토했다.‘ ‘자연‘ 신학 내지 ‘신화‘ 신학이 언급될 때 이 맥락에서 ‘물리‘ 혹은 ‘자연‘은 이성과 같은 인간의 본성적 소질로 인간이 통찰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자연 신학이 신화적소재(이 개념이 지녔던 고대의 첨예화된 의미를 이렇게 이해할 수 있다)에제한되지도 후대의 그리스도교적 의미의 자연 신학이 말하는 초자연적 계시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