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
대니얼 길버트 지음, 서은국 외 옮김 / 김영사 / 200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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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표현 불능증은 뇌의 대상 피질 전엽의 기능저하로 발생한다고 하며, 뇌의 이 영역은 우리가 자신의 내적 상태를 포함한 많은 것을 자각하도록 조절해주는 부위로 알려져 있다. 시각 경험과 그 경험에 대한 자각이 분리되면 맹시가 유발되는 것처럼, 감정 경험과 그에 대한 자각이 분리되면 이른바 무감각numbfeel이라고 하는 현상이 일어난다. 결론적으로 행복, 슬픔, 지루함 혹은 호기심 같은 감정을 실제로는 경험하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자각하지 못하는 일은 충분히 있을 수 있다.-101쪽

원자 내의 입자들은 한 번에 두 개의 장소에 존재할 수 있는 이상하고도 매혹적인 능력이 있다. (중략) 소들이 이곳저곳에 동시에 있지 않은 이유는 엄청나게 작은 것이 수없이 모여 상호작용을 하면 '고착fixedness'이라고 하는 전혀 새로운 속성을 빚어내기 때문이다. 각각의 개별수준에서는 이 고착이라는 현상이 존재하지 않는다. 단적으로 말해 '더 많다'는 것은 단순히 수가 더 많음을 의미하지 않으며 종종 적은 것과는 질적으로 다른 그 무엇이 되기도 한다.-107-108쪽

우울증의 징후 가운에 하나는 미래를 예측할 때 그리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중략) 우울한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현재가 행복하지 않기 때문에 미래를 상상하며 행복해질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은 당연히 어려운 일이다. 현재의 감정이 미래에 대한 상상을 지배해, 내일은 행복할 것이라고 믿는 것이 이들에게는 결코 쉽지 않다.-182쪽

시간, 장소, 상황에 얽매여 있는 우리는 그런 제약의 한계를 뛰어넘으려는 '상상'을 시도하지만 그리 성공적이지 못하다. (중략) 상상은 현재의 경계를 쉽게 뛰어넘지 못한다. 그 이유 가운데 하나는 상상을 담당하는 뇌의 영역이 동시에 지각을 담당하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상상과 지각이 동일한 뇌 영역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우리는 종종 둘을 착각하게 된다.
우리는 미래를 상상하면서 경험하는 정서적 상태가 미래가 닥쳤을 때 실제 경험하는 우리의 정서와 같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그러나 우리가 미래를 상상하면서 경험하는 정서는 사실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에 대한 우리의 정서적 경험에 따라 결정된다.-184쪽

아이들이 행복의 원천이라는 신념이 우리의 문화적 지혜의 일부가 된 것은 이에 반대되는 신념을 보유하는 것이 우리 사회의 근간을 흔들어놓기 때문이다.-317쪽

사람들이 현재 느끼고 있는 감정만큼은 제대로 말한다는 것을 믿는다면 우리가 미래의 경험을 통해 느낄 감정을 제대로 예측하기 위해서는, 그 경험을 현재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현재 감정을 물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이다. 미래의 우리 감정을 예측하기 위해 과거에 우리가 경험했던 감정을 회상하거나 혹은 미래를 상상하는 일은 그만두고 다른 사람의 경험을 우리의 경험인 것처럼 사용하는 것이다.-319쪽

우리는 스스로를 굉장히 독특한 사람이라고 믿는다!

무엇이 스스로를 이렇게 독특하다고 생각하도록 만드는 것일까?
(중략)
실제로 사랑을 하는 것과 사랑에 관한 책을 읽는 것 사이에 차이가 있듯, 우리가 주관적 세계를 경험하는 것과 다른 사람의 주관적 세계를 이해하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중략)
우리 자신을 아는 방식이 다른 사람을 아는 방식과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 자신을 다른 사람과 다른 사람이라고 판단하게 된다.
(중략)
우리는 이러한 차이점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고 기억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배경으로 깔려 있는 사람들 사이의 유사성의 강도와 빈도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사람들을 실제보다 훨씬 더 다르다고 생각하게 된다.-328-331쪽

개인이 지니는 다양성과 독특성에 대한 사람들의 강함 믿음이 우리가 타인을 우리 경험의 대리인으로 사용하기를 거부하는 주요 요인이다. 다른 사람의 실제 경험을 우리의 미래 경험에 대한 대용물로 사용하려면 동일한 사건에 대한 다른 사람의 반응과 우리의 반응이 대략 비슷할 거라고 믿어야만 한다. 그런데 사람들의 감정적 경험이 매우 다양하다고 믿는다면, 다른 사람의 경험을 대용한다는 것이 쓸모없는 것으로 여겨질 수밖에 없다. 결국 다른 사람의 경험이야말로 우리의 미래 감정을 예측하는 데 손쉽고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우리가 서로 얼마나 비슷한지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 믿을만한 방법을 거부하고 대신, 흠도 많고 오류도 많은 우리의 상상에 의존하게 되는 것이다.-332쪽

다른 사람의 행복에 대해 이야기할 때 반드시 주목할 필요는 없지만, 그들이 여러 상황에서 실제로 얼마나 행복해하는지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는 자신을 독특한 존재라고 여기며 다른 사람과 다르게 생각한다고 믿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정서적 경험을 통해 배워야한다는 사실을 종종 거부하고 만다.-334쪽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돈이나 승진, 해변 그 자체가 아니라 그것들을 통해 경험하는 즐거움, 즉 행복인 것이다. 따라서 탁월한 선택이란 돈을 최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즐거움, 즉 행복을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36쪽

시간을 뛰어넘어 우리에게 닥치지 않은 일들을 미리 경험해보는 것은 분명 실수를 막아주고 미래를 준비하게 하는 놀라운 능력이다. 그러나 이 안에는 그에 못지않게 분명한 오류들도 존재한다. 이 책에서 보여주었듯 우리는 미래 상황을 상상할 때 존재하지 않는 것들을 채워 넣기도 하고 존재하는 것들을 빠뜨리기도 한다. 따라서 미래의 감정을 상상할 때 현재의 감정에 좌우되고, 어떤 사건이 미래에 발생할 때 우리가 어떻게 생각할 것인지를 정확하게 예측하지 못하게 된다.-338-33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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