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티컬 포인트 - 문학, 비평, 이론, 계간 『문학동네』 30주년 기념 비평 앤솔러지
인아영 외 지음 / 문학동네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리티컬 포인트는 계간 『문학동네』 30주년을 기념하여 출간된 비평 앤솔러지로, 지난 5년간의 문학적, 사회적 변화의 흐름을 분석하며 독자에게 중요한 사유의 지점을 제시합니다. 이 책은 12편의 비평과 이론을 통해 한국 문학의 다양한 논의와 시대적 맥락을 탐구하고, 팬데믹과 기후 위기 등 현재의 사회적 이슈를 문학적 담론과 연계하여 풀어냅니다.


첫 번째 부에서는 포스트 비평과 한국 문학 비평의 현황을 다루며, 비평의 자유와 그 한계를 성찰합니다. 인아영은 "비평과 사랑"을 통해 비평의 본질에 대해 질문을 던지며, 이소는 비평의 몰락을 비판적으로 바라봅니다. 두 번째 부에서는 퀴어, 자아, 그리고 섹슈얼리티를 주제로 한 글들이 제시되어, 비평의 틀을 넘어 개인적 경험과 사회적 관계의 복잡성을 탐구합니다. 김경태는 수치심과 퀴어 사랑을 논하며, 오은교는 소수자의 가시화 문제를 다룹니다.


세 번째 부는 퀴어 정치미학과 몸의 이론에 대해 논의하며, 주체와 정체성에 관한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합니다. 조선정은 "비평하는 몸"을 통해 비평의 신체성을 탐구하고, 정민우는 퀴어 이론의 가능성과 한계를 모색합니다. 네 번째 부에서는 비인간, 동물, 기후 문제를 다루며, 강지희와 임태훈은 비인간 존재의 시각에서 세계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크리티컬 포인트는 문학과 비평이 시대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합니다. 각 글은 독자에게 비평의 힘과 문학적 상상력을 어떻게 현대 사회에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던지며, 문학이 가진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역할을 재조명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