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적 초격차를 만드는 독서력 수업 - 읽고, 쓰고, 생각하는 공부머리 초등에서 완성하라
김수미 지음 / 빅피시 / 2025년 3월
평점 :
‘문해력‘이 화두로 자리 잡은 지는 이미 오래되었다.
그만큼 문해력이 중요하다는 것은 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다만 문해력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정말 독서가 공부 포텐을 터뜨려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남아 있다. 그리고 이 책은 그 고민과 의문에 대한 답이 될 것이다.
독서 교육에 대한 책은 이미 시중에 많다. 하지만 이 책이 남다른 이유는 독서 교육 전문가인 ‘논술 화랑‘의 김수미 대표가 26년 노하우를 담았다는 것이다. 대한민국 사교육 1번지 대치동에서도 1년 이상 대기해야만 들어갈 수 있다는 논술 학원에서는 과연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을까? 성격 초격자라는 제목과 대치동, 사교육이라는 키워드만으로 극성맞은 엄마가 될까 거부감이 드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은 두려움 없이 펼쳐보라고 말해주고 싶다. 아니, 꼭 읽기를 바란다.
책을 읽히는 게 중요한 건 알지만, 어떻게 해야 아이가 ‘공부머리’를 키울 수 있을지 고민하는 부모들이 많을 것이다. 그리고 독서 교육에 대한 책은 많지만, 정말 현실적이고 실전적인 책을 찾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 이 책은 단순히 “책을 많이 읽혀라”가 아니라, 어떻게 읽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노하우를 담고 있다. 독서를 통해 아이가 자연스럽게 읽고, 쓰고,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단계별 방법을 제시해 주는데, 특히 초등학생 부모님들이라면 실전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팁이 많다. 부모가 막연히 “책 읽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함께 독서를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방법과 사례가 담겨 있어 유용하다.
책 속에서 제시하는 방법들은 실제 교육 현장에서 효과가 입증된 것들이라 더욱 신뢰가 간다. 예를 들면, 책을 읽고 난 후 아이가 글로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게 하는 방법, 질문을 통해 깊이 있게 생각하는 법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준다. 또한 그림책부터 시작해, 단계별 책을 고르는 방법과 추천도서들을 제시해 주어 책을 다 읽고 나니, 이제 실천만 하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읽으면서 우리 아이의 독서 상태도 점검할 수 있었고, 앞으로의 교육 방향에 대한 감도 잡혔다. 이 책의 추천도서들로 좀 더 깊고 넓게 독서 영역을 확장해 주고 ’쓰기‘를 보완할 계획이다.
현실적이고 실천 가능한 방법을 찾고 있다면, 성적 초격자를 만드는 독서력 수업 꼭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책 읽기가 곧 공부가 되는 독서 교육법, 이 책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성적초격차를만드는독서력수업 #논술화랑 #김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