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말 그른 거 하나도 없다고요? 이젠 맞는 게 제대로 없을 정도로 바뀌었어요. 처가하고 화장실은 집에서 멀어야한다고 했는데, 처가가 윗집으로 이사 오고, 화장실이 안방에 들어갔어요. 남자가 부엌에 들어가면 뭐가 떨어진다고했는데, 이젠 결혼 준비의 기본이 남편 요리 실력이 되었어요. 남자는 세 번만 울어야 한다고 했는데, 요즘은 그런 메마른 남자와 누가 살고 싶겠어요.
시대가 완전히 바뀌었어요.
예전에는 할머니도 농사짓고 엄마도 농사짓고, 나도 시골에서 크니 모르는 건 어른에게 물어보면 되었어요. 사람의 수명은 짧고 지식과 경험의 수명이 길었지요.
하지만 지금은 십 년 전 지식과 경험이 불필요한 시대가 되고 있어요. 할머니가 손주에게 물어야 세상을 살 수 있는 시대가 되었지요. 예전에는 먹고 살기에 바쁜 시대에서 이제는 마음을 알아주어야 하는 세상이 되었어요.
그런데 우리 마음의 습관과 고정관념이 참 무서워서 나는 다시 태어나면 결혼하지 않고 살겠다고 말하면서도, 다 큰 아이 보고 언제 시집갈 거냐고 묻고, 결혼한 자식에게 언제 아이를 가질 거냐고 물어요. 또 아이들이 나보다 더 똑똑하다고 말하면서도, 자꾸 가르치려 하고 혼내려 해요.
정치도 세상도
젊은이에게 묻고 젊은이에게 양보해주세요.
학대
쉴 때 쉬지 못하는 건 나를 학대하는 병입니다.
아무 일도 없는 사람처럼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처럼 아무 생각도 없는 사람처럼 쉴 때는 쉬어주세요.
나에게 가혹한 사람은 남에게 가혹해집니다.
편하고 따뜻한 대화를 이어갈 수 있게 돼요.
내가 사랑을 고백할 때, 상대가 들을 준비가 된 것을 분위기로 짐작할 수 있듯이,
조언하기 전에는 상대가 내 눈을 바라보고 내 이야기를 듣고 싶어할 때, 조언해 주는 연습을 해주세요.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정성에 정성을 더하고, 기다림에 기다림을 더해야 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가까운 사람에게는 감정적이다
가까운 사람에게는누구나 감정적이다. 숨김이 적어 수준이 드러나고, 가식이 적어 인격이 나타난다. 가까워서 더 다치기 쉽고, 맨살이라 더 상처가 깊어지는 법이니
편하게 대하되 무례하지 않아야 하고, 마음을 말하되 들어줄 줄도 알아야 한다. 이것이 기본이고, 기본을 실천하는 게 배려이며, 배려가 없는 사람은 혼자 지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