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아까와 똑같은 자세와 동작으로 복숭아나무를 향해 화살을 날렸으나 멀리 빗나갔다. 바위 위로 돌아온 그의 낯빛은 죽은 사람처럼 창백했다. "당신은 실력과 기품과 좋은 자세를 모두 갖췄습니다." 진이 말했다. "활쏘기 기술에 능통하고 활을 다룰 줄도 알지만정신을 다스리는 법은 익히지 못했군요. 모든 상황이 순조로울 때는 잘 쏘지만 곤란한 상황에서는 표적을 맞히지 못합니다. 궁사가 언제나 전장을 택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니 다시수련을 시작해 곤란한 상황에도 대비하십시오. 계속 궁도에매진하세요. 그것은 평생에 걸쳐 가야 할 길이니까요. 화살을 정확하게 잘 쏘는 것과 영혼의 평정을 유지하고 쏘는 것은 매우 다르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이방인은 다시 한번 깊숙이 절한 뒤 어깨에 멘 기다란 가방에 활과 화살을 챙겨 떠나갔다. 돌아오는 길에 소년은 의기양양했다. "본때를 보여주셨네요! 아저씨는 정말 최고예요!"
동료가 꼭 모든 이들이 우러러보며 "저 사람이 최고야"라고 말하는 눈부신 인물일 필요는 없다. 오히려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그래서 때때로 실수를 저지르기도 하는 사람들이 동료가 될 수 있다. 그들은 실수로 인해 종종 노력의 진가를 인정받지 못하기도 한다. 하지만 바로 그런 사람들이 세상을 변화시키고, 수많은 실수 끝에 마침내 공동체에 진정한변화를 가져올 과업을 이루어낸다. 그들은 무슨 일이 일어나기를 그저 가만히 기다리다가 앞으로 어떤 태도를 취할지 결정하는 사람들이 아니다. 그들은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그에 따라 행동한다. 34
새로운 일을 시도하고, 위험을 무릅쓰고, 넘어지고, 상처받고, 그러고도 더 많은 위험을 무릅쓰는 사람들과 어울려라. 진실을 단언하고 자신과 생각이 다른 이들을 비난하는사람들, 존경을 얻으리라는 확신 없이는 한 발짝도 행동으로옮기지 않는 사람들, 의문보다 확실성을 더 좋아하는 사람들을 멀리하라. 마음이 활짝 열린 사람들, 자신의 약점이 드러나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과 어울려라. 그들은 친구들이 하는 일을 판단 없이 바라보고 그들의 헌신과 용기를 칭송할 수 있어야만 비로소 자신도 발전할 수 있음을 안다.
동료 39
우아함은 군더더기가 모두 사라지고 궁사가 간결함과 집중에 이르렀을 때 나타난다. 자세는 간결하고 절제될수록 아름답다. 눈이 아름다운 이유는 하나의 빛깔을 가졌기 때문이고, 바다가 아름다운 이유는 완전히 편평해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바다도 눈도 그 속은 깊고 스스로 제 본성을 알고 있다.
자세 71
결과가 좋든 좋지 않는 그날 아침의 활쏘기에 너무 휘둘려서는 안 된다. 앞으로 수많은 날이 남아 있고, 각각의 화살은그 자체로 하나의 삶이다. 잘하지 못한 날들을 교훈삼아 네가 흔들린 이유를 알아내라. 잘한 날들을 거울삼아 내면의 평온으로 이르는 길을 찾아라. 하지만 두려워서든 즐거워서든 정진을 멈춰서는 안 된다. 궁도에는 끝이 없기 때문이다.
보는 법 99
화살을 쏘고 나면, 궁사는 표적을 향해 날아가는 화살의궤적을 눈으로 좇을 뿐달리할 수 있는 일이 없다. 그 순간부터는 활쏘기에 필요했던 긴장을 남겨둘 이유가 없다. 그래서 궁사는 날아가는 화살을 주시하면서 마음을 놓고미소를 짓는다.
가르쳐달라고 했다. 말을 돌보는 일보다 훨씬 재미있어 보였거든. 하지만 그분은 내게 죽음이 눈앞에 다가왔다고, 이제 죽음을 더는 물리칠 수 없다고 말씀하셨어. 내가 그동안 몸을너무 망가뜨리며 살아와서 죽음이 아주 가까이 왔다고. 내가 궁술을 배운다 해도, 그저 잠시 죽음이 내게 이르지못하게 할 수 있을 뿐이라고 하셨지. 바다 건너 아주 먼 나라 사람이, 궁술을 익히면 죽음의 나락으로 이르는 길을 잠시피할 수 있다고 그분에게 알려주었다. 하지만 내 경우엔, 남은 삶 동안 그 심연의 가장자리를 따라 걷고 있으며, 언제라도 그 속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걸 의식해야 한다고 하셨어.
그분이 내게 궁도를 가르쳐주셨다. 내게 자신의 동료들을소개해주었고, 나를 시합에도 나가게 해주셨지. 그리고 머지않아 내 명성이 온 나라에 퍼졌어.
그분은 내가 충분히 배웠다고 판단하시고는 내 화살과 표적을 치워버리고 활 하나만을 기념품으로 남겨주셨단다. 자신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내가 진정한 열정을 품을 수 있는일을 하라고 말씀하셨어.
나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은 목공이라고 말했지. 그분은
에필로그 141
내게 축복을 빌어주시며 궁사로서의 명성이 나를 파괴하고다시 예전의 생활로 이끌기 전에 어서 그곳을 떠나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에 매진하라고 하셨단다.
그로부터 나는 매 순간 나의 악습과 자기연민에 맞서 싸워왔다. 나는 집중과 평정을 유지하고, 내가 기꺼이 선택한 일을 하며, 현재의 순간에 절대 집착하지 않으려고 한단다. 죽음은 여전히 아주 가까이 있고 나는 내 바로 옆에 있는 심연의 가장자리를 걷고 있으니까."
죽음은 살아 있는 모든 존재 옆에 가까이 있다는 말을 진은 하지 않았다. 소년은 아직 어렸고, 그런 생각을 할 필요는없었다.
궁도는 인간의 모든 활동에 스며 있다는 말도 진은 하지않았다. 그는 아주 오래전 자신이 받은 것처럼 소년에게도 축복을 빌어주며 그만 가보라고 말했다. 긴 하루를 보내고 이제 잠에 들어야 했기 때문이다.
1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