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저 한마디 건넸을 뿐인데 - 모든 인간관계가 수월해지는 스몰토크의 힘
임철웅 지음 / 부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저 한마디 건넸을 뿐인데

임철웅

부커

스몰토크 테크닉


여행을 좋아하지만, 우선 시간을 내는 게 쉽지 않고..

저질 체력도 한몫하다 보니.

아무래도 간접 체험을 즐겨 하게 됩니다.

유튜브 구독을 보면 여행 유튜버들이 즐비하지요~

보기만 해도 왜 이렇게 힐링 되고 삶이 즐거워지는 걸까요? ㅎㅎ

그런데 그들의 해외여행을 보다 보면...

잠깐 스쳐가는 사람인데도 대화를 이어가는 게

대단히 자연스럽더군요.

그런 걸 스몰토크라고 한다는데, 특히 외국인들은 스몰토크가

몸에 배어 있는 것 같았습니다.

스위치를 누르면 자동으로 스몰토크가 튀어나오는 기능이 있는 건

아닐까 싶을 정도입니다.

왠지 저도 따라 해 보고 싶은 충동이 들어서..

동네 마트에 가서 사장님한테.."사장님~ 오늘 날씨가 참 좋네요~"

그저 한마디 건넸을 뿐인데..

왜 이리 어색하고 공기가 얼어붙는 느낌이었을까요? ᅲᅲ

사장님의 반응은.. "아. 예. 봉투 드릴까요?" ㅎㅎ

스몰토크에 강해지고 싶어서 공부까지 합니다. 두둥!!



저는 대화를 하는 데 있어서, 주로 듣는 쪽입니다.

그렇다고 말하는 걸 싫어하느냐? 또 그건 아니거든요.

친하거나 편한 사람과 대화를 할 때는 스스로도 놀랄 정도로

말이 술술 잘 나옵니다.

그런데 모르는 사람과의 관계를 여는 첫 단추라 할 수 있는..

스몰토크를 하려고 하면.. 생각이 참 많아집니다. ㅡㅡa

눈치도 있고, 행동도 굼뜨지 않고..

경청하는 자세도 되어있는데.. 무엇이 원인일까 찾아봤습니다.



눈치에도 단계가 있더군요. 어디 보자~~~

저는 눈치 보는 상태와 눈치 빠른 상태의 중간쯤인 것 같았는데..

찬찬히 생각해 보니.. 눈치가 너무 빨라서 오히려 눈치를 보는??

다른 사람을 지나치게 의식하다 보니 과도한 긴장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눈치껏 행동하는 상태가 다소 느리게 발현되고~~

말이 머릿속에서 맴도는 문제가 드러난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그 남아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의 국민 MC!!! 유재석도 옛날 영상들을 보면..

초긴장 상태로 분위기를 얼리는 재주가 있었더라고요~ ㅎㅎ

'나도 할 수 있다', '그래도 괜찮아', '지금이 중요해'

책에 있는 자기 암시문을 몇 번 되뇌어 보고.. 실전으로 들어갑니다.



첫 번째, 두 번째 예시문을 보면서..

'세상에 이런 사람이? 한대 콩 쥐어박고 싶은데!!'라는 생각을 했으므로,

역시나 저는 대화 에티켓, 배려.. 이런 부분보다는 스킬을 연마하기로 했습니다.

대화를 시작하고, 이어가는, 기술들이 무궁무진함을 책장을 넘기면서

새삼 느꼈습니다. 그래도 저의 경우, 경청하는 자세나 리액션 부분은

매우 긍정적인 상황이어서 부족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체크해가면서 봤습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이어가고, 그러한 스몰토크들이

모이고 모여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인데..

책을 보면서 반성을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말하는 에너지를 지나치게 근검절약했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요점만, 간략하게' ㅎㅎ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에서는 나와 상대방의 친밀도, 분위기를 알아가기

위해서 대화의 밀당도 필요하고, 상대 표정 변화를 읽을 줄도 알아야 하며,

MBTI까지 고려하는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질문 하나를 할 때도 가능하면 개방형으로 해야 하고, 서로 간의 공통

관심사를 찾기 위한 맛보기가 더해져야 합니다.

쉬운 게 없네요~!! 인간관계를 줄이는 편이 더 평화로울까요..ㅎㅎ


그저 한마디 건넸을 뿐인데

본인이 스몰토크를 하는 데 있어서 취약한 부분이 어디인지

단계별로 찾아볼 수 있으며,

친밀도와 분위기를 좋게 만들기 위해서, 상대방의

니즈를 파악하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습니다.

끝으로, 저자의 스몰토크 공식을 잘 활용한다면,

스몰토크가 자동으로 튀어나오는 경지에 이를 수 있을 것입니다.^^


#그저한마디건넸을뿐인데 #임철웅 #부커 #BOOKER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스몰토크 #대화의시작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