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건강을 위한 기본 생활 수칙
정신이 건강하려면 기본적인 생활 수칙이 우선되어야한다. 흔히 말하는 잘 먹고 잘 자고 배설을 잘하는 것이 원칙일 것이다. 그리고 현대인에게 있어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도 이뤄야할 것이고 무엇보다 중요한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도 중요한 기본 수칙일 것이다.
불안이란
기본 생활수칙을 깔고 불안이라는 개념을 살펴보자.
p 34 불안은 감정이며 정서적이고 심리적이며 신체적인 경험이다. 이는 자연스러운 삶의 일부이며 인간의 생존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러면 어떤 불안이 문제가 되는 것일까? 정당한 이유가 없이 계속적으로 그리고 정당한 이유가 없이 불안함을 느끼는 것이 문제이다.
이런 불안한 감정은 불안한 생각과 감정, 감각에 맞설수록 불안은 오히려 점점 더 강해진다.
수용하라
p 76 생각과 감정을 그냥 없앨수는 없다. 불안과 관련된 생각과 경험을 없애거나 억누르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불안이라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라.
수용방법
복식호흡, 가벼운 활동, 운동, 얼음 찜질
마음 속의 코끼리
불안의 정체 파악
p 108 불안한 생각이 떠오를때 그 생각에 주의를 기울이고 기록하는 것이다.
내 마음속의 코끼리 다리가 3개인지 4개인지 불확실할 때 A4용지를 꺼내 목록을 작성해보면 불안의 원인이 생각보다 적거나 해결가능할 것이라는 판단이 선다. 오히려 왜 그렇게 걱정을 했는지 이상할때도 있었다. 아는 것이 힘이라고 했던가? 불안의 정체를 알면 불안한 감정을 우리 스스로 다룰 수 있다.
지켜보기
p 112 자신이 억누르려는 생각이 무엇인지 잠시 시간을 두고 생각을 해 보자.
흔히 감정이 최고조일 때는 판단을 유보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시간을 두고 입장을 바꾸기도 하고 찬바람을 한번 쐐고 오면 평온해질 것이다. 하지만 수면위에 떠있는 공을 억지로 느르고 있으면 보이지 않지만 다시 손을 땐다면 다시 튀어오르고 말 것이다.
p 112 공을 놓아 수면 위로 튀어오르도록, 공이 떠내려가도록 자유롭게 두어야 한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감정의 무풍지대
모든 감정은 일시적이다. 바꾸려고 하지말고 자신의 감정을 관찰하고 고통을 받아들이는 연습을 하자
자신을 긍휼히 여기는 마음을 키우고 자가 진정기법을 이용하자.
그리고 주의 분산활동 예를 들어 베이킹, 그림 그리기, 운동을 하고 복잡한 퍼즐이나 연산활동도 도움이 된다.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나의 정원
자기계발서에는 매일 매일 작은 성공을 이루어가라고 조언한다. 작은 성공들이 쌓이면 나의 성장이 되고 나의 변화들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정원을 잘 관리하려면 기억하자. 매일매일 작은 성공하기